본문 바로가기
Culture

Y교수와의 대담

by 링마이벨 2023. 4. 2.
반응형

우리는 수업 시간이 무엇을 배울까요?
닮아 가는 법, 서로 닮는 법, 서로 베끼는 법을 배우는 것 같아요? 베끼고 닮아가는 방법 아마도 문화와 전통에 대한 체제에 대한 순응적인 인물을 만드는 것이죠! 

 

- 난 학교교육에 대해 더욱더 기성인 먹고 살기위한 방편이란 것에 대하여 벗어나 본적이 없다. 공동의 가치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해 주고 '더나은 월급과 더나은 의복을 입기위해 열심히 하라'는 그 세속의 목표를 설정해 준다는 것이다. 애초에 학교를 설립하고 필요로 했던 이유도 선교사가 글 못읽는 우매한 백성을 위해 그 개돼지 국민을 위해 만든 하나의 통치체계 그 플랫폼 역할을 했던 것이다. 아마도... 

그러데, 실질적으로 국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우매할 수록 통치는 수월할 듯 싶은데, 왜냐하면 속여먹기 좋아서일것이다.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고 통치기술과 과학이 발달 할 수록 더욱더 어려워 지는 것도 사실일 것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편히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은 혼선을 주고 플레임을 씌우는 것이다. 우리의 언론이 쉽게 취하는 방법중에서 지들은 진실을 규명하거나 진실을 알리려 하지 않고 두개의 패널을 만들어 "찬성과 반대"의 쉼없는 말잔치를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지들은 없고 그 두축만 끊임없이 보여주고 아무 이야기도 꺼내지 않는다. 싸움은 국민의 몫이고 언론은 어떤 역할도 하지 않고 한 축만을 은근하게 강하고 더욱더 논리적으로 가져갈 뿐이다. 

 

 

나의 감정적인 철로를 깔기 위해서죠! 아주 간단한 이유입니다. 자갈밭 위에 철로를 깐다.... 나의 철길은 말입니다. 언어... 단독으로 튼튼하게 박혀 있을 수가 없어 침목들이 필요한 겁니다. "온갖 것들로 꽉 들어찬 나의 지하철, 무척이나 많은 것들이 들어차 있고... 절대적으로 미어터질 정도로, 초만원을 이루고 있는, 그 지하철이 돌진을 한단 말입니다. 철로를 타고!... 앞으로 전진!... 나의 지하철은 신경계 한복판에 있습니다. 그것은 신경계 한복판을 가로질러, 돌진합니다.

 

- 지하실로 표현한 것은 엄청난 구조이다. 잘 짜여진...건물에 비유하는 것을 보면 지하실은 엄청난 나의 내면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멋진 표현처럼 보인다. 유 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