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ical

Gold

by 링마이벨 2020. 12. 5.
반응형

금융위기, 금리, 유동성불안한 시장, y2k등 시장에 이슈가 있을때 특별한 시기보다는 통화정책의 변동이 있을때마다. 금이 변동이 돼왔다는 것입니다. 금의 방향 금의 부진이 전체자산시장에 영향성이 있다고 판단이 있을 듯 합니다. 

성장과 금리측면에서 보면 성장은 배당수익보다는 자본차익을 기대한다라고 생각해보자. 금리가 올라갈때 이자수익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성장이 강하게 나오면 금값이 떨어지게 된다. 백신을 보게되면 미국은 무한대로 찍어낼 수 있는 힘이 있다. 달러는 탄탄한 수요가 있는 시장에 달러가 공급을 늘리게 되면 달러가치가 폭락을 하지 않게 된다. 미국은 경기부양에 대한 여력이 충분히 있따. 양적완화를 많이 하는 나라는 미국일본인데 미국을 제외한 이머징국가는 도산을 많이 했기에 제정적자를 내면 외국인투자가 그 나라에 투자를 피하게 된다. 자본유출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베트남에 돈을 많이 찍어내면 금리가 떨어지면 외국인의 자본유출이 피하게 된다. 이머징국가는 외부에서 도와줄 수 있는 것이 필요한데 백신이 오면서 미국도 이머징국가에서는 백신이 좋은 호재가 되는 것이다. 성장으로 변하면서 성장이 아주적은데 비해 기대감이 커지는 것이다. 이머징  국가들의 통화강세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머징국가들은 태생적으로 돈이 없는데 이머징국가들이 국제금융시장에서 돈을 빌리게 되는데 달러로 100불을 빌려온다면 10만원으로 환전해서 설비투자를 늘리는데 연장해주는데 시절이 수상해지면 상환을 이야기하는데 달러를 팔고 원화로 사서 갚아야 하는데 1달러 2000원이라면 달러강세=부채증가의 패러다임인데 이머징은 경기를 부양하지 못했기에 통화가 약세이다 보니 백신으로 통화강세가 일어나고 부채부담이 줄어나다 보니 성장이 늘어나게 된다. 통화강세 부채부담 성장이 cycling이 일어나게 된것이다. 

전세계에 대한 성장이 일어나게 되는 기대감이 생기게 된것이다. 환율로 볼때 나홀로 원화강세, 나홀로 위안화 강세등 이러한 것들은 상당히 위험한 일인 것이다. 원화강세인데 엔화강세도 위안화강세인 시장에 달러가 약세면 상대적으로 상충돼는데 2020년 9월 10월 원화위안화 강세인데 달러가 약세인데 

FED 중앙은행 금리를 조절하는데 최근에 가계부채, 부동산, 가계부채가 급증하는 이유는 금리가높으면 대출이 어렵지만 금리가 낮아진다고 하면 가계부채가 증가하게 돼는데 더 중요한 이유가 저금리 장기화의 경향이 생기게 된다. 이에 가계부채의 장기화 연결돼면 앞으로 추가 금리인하를 할 수 없는 이유중에 하나다. 유일하게 중국 플러스 성장을 했는데 RP시장에서 7일만 쓰라고 하는 대출을 하게 돼고 주단위로 자금을 조정하게 돼게 된다. 중국은 돈뿌리는 것 경계감을 가지고 있는데 FED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지난 10월부터 양적완화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데 시장에서 기대한

FED에서 QE 1200억달러에 대한 양적시장을 늘려달라고 이야기 하는데 플러스를 기대하고 QE에서 2년국채보다 10년국채 금리가 올라가다 보니 장기로 선택을 하게 된다. QE의 기간을 확장하는 Guideline을 제시하게 돼는데 QE를 하려고 하게 돼고 자산시장에 늘어나다 보니 시장은 시장의 기대보다 실망스러운 부분에 대한 정책으로 변하게 될듯하다. 

대안자산에 대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 금의 대체제 디지털금(비트코인)이 나오게 된다. 민간이 화폐를 지배하는데 중앙은행이 방만하게 찍어낼때 반대급부로 나오게 돼고 화폐 Externality라는 성격으로 화폐가 유가증권 상품권은 쓸수있는 제한이 있는데 금은 행복하게 돼는데 화폐외부성 비트코인을 쓸려는 움직임이 생기게 된다. 다른 디지털화폐는 약한데 비트코인만 성장하게 돼었는데 성장형"금" = 디지털금(비트코인)

눈보라가 장기화 될때 영구 실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1년이 지나고 해소가 될때 원상복귀가 돼지만 병원이 끝나고 부채의 문제는 해결이 안될 것이다. 만약 건강하게 되면 현재 자산시장의 빛 부채를 봐야한다. 2012년 빛 부채가 금이 장기하락을 하기 시작할 수 있다. 양적완화를 했는데 옐런이 양적완화를 하게 돼었는데 MBS 모기지 채권을 직접사서 직접 내리고 미국주택경기가 올라오게 됐는데 미국이 금리인상을 준비하게 돼는데 금리올리는 싸이클이 시작된다. 금값이 확떨어지게 된다. 2019년 금리인하 이야기 했을때 금값이 반으로 떨어지게 돼었다. 

FED가 2009년 양적완화를 끝내고 2012년 9월에 양적완화를 조금씩 빼게 돼는데 계속 조정을 하게 돼는데   빛더미일때는 0.1% 올라도 시장이 크게 받아 들인다. 중국의 경우 유동성을 줄이고 있는 경우 중국아 빠르게 통화긴축을 할 수있느 경우는 아닌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