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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2002년 상반기 소비자 민원 관련

by 링마이벨 2020.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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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매출이 큰회사가 민원도 많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민원이 적다면 그 회사가 훌륭한 회사일것이다. 

 

숙박앱·배달앱은 취소환불, 차량공유앱은 시스템 민원 많이 발생한 순서이다. 배달앱, 숙박앱, 차량공유앱 등 같은 O2O서비스라도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하는 항목은 각기 달랐다. 요기요, 배달의민족, 우버이츠 등 배달앱은 취소·환불(32.1%)과 시스템(30.5%) 관련 불만이 많았다.  여기어때, 야놀자 등 숙박앱은 취소·환불(89.3%) 불만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쏘카, 그린카, 타다 등 차량공유앱은 시스템(44.4%)에 대한  불편의 목소리가 높았다. 올 상반기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접수된 O2O 관련 민원 중 여기어때 야놀자가 포진한 숙박앱 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113.3%나 폭증했다. 여기어때(매출 1027억 원)가 51.9%, 야놀자(매출 1514억 원)가 48.1%였다. 매출 규모(2019년 기준)가 높은 야놀자의 민원 비중은 조금 더 낮으면서 민원관리가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아무래도 차량관련된 쏘카와 배달의 민족 여기어때의 수치가 가장높게 나타나네! 아무래도 우리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서비스에서 문제점이 많이 드러나는 것으로 관측된 것이다. 하여간 우리의 O2O 서비스 관련된 Online to offline비즈니스의 형태는아무래도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관련해서 아무래도 문제점이 많이 발생할 수 있을수 밖에 없다. 기존의 O2O서비스는 기존에 존재했던 서비스에 편의성을 더한 것이라면 새로운 O2O서비스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다시 말하면 병원, 중고차, 발렛의 영역에까지 새로운 확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차차 상반기 민원의 65.7%를 차지하고 있구나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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