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닭발

by 링마이벨 2018. 9. 26.
반응형

닭발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닭발을 안주로 즐겨하던 때가 있었다. 빨갛게 또 빨갛게 맵게해서 소주 한잔 메뉴에 가장 잘 맞는 안주 였을지도 모른다. 닭발은 매운맛으로 승부하는 안주일지도 모른다. 닭발은 우리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안주였었다. 가격은 물론 크게 비싸지도 않고 적당한 가격으로 형성되었고 닭발은 항상 모자란 식대 대용으로 지금은 아마도 치킨이 일상화 돼기전 안주였었던 것 같다. 치킨이 만원이 훨씬 넘는 가격이었다면 닭발은 3천원~5천원으로 가장 만만한 안주였었는데 지금은 모든 안주가 일만원이 돼고 있다. 일만원과 ~ 일만오천원 사이로 가격은 치맥에 치킨한마리 가격이돼었다. 소주 안주용으로 우리의 닭발은 손을 닮아 잇지만 한편으로는 닭발을 먹으며 아마도 수많은 닭의 목숨이 최소한 3대의 닭이 단두대에서 처형을 대하고 이렇게 우습게 표현해도 안 돼겠지만 아마도 수많은 닭의 그들의 걸었던 길 걸었던 그 발만을 쳐서 먹는다는 것은 가끔 닭에게 아주 많이 미안하기도 한 상황이었다. 인간이 얼마나 잔인한지 그리고 얼마나 누구나 다 잔인해 질 수있는지는 닭발만을 생각해도 알수 있다. 아마도 닭발을 이렇게 먹는것은 동양권의 문화 탓이랴! 서양같으면 닭발은 아마도 이렇게 먹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아마도 닭발에 대해서 유달리 맛있게 먹는 것 같다. 닭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근육과 닭발의 유연한 뼈째 이렇게 먹고 있을거라고 죽는 닭은 아마도 알 수 없다. 그리고 알필요도 없지만 알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