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워렌버핏 인문학

by 링마이벨 2024. 1. 7.
반응형

워렌은 사랑했던 것일까?

 

결혼을 위해 딸이 존경하는 아버지를 공략한점, 악기공연을 좋아하는 아버지를 위해 우클렐라를 저녁마다 같이 연주하고 그때 딸은 다른 남자친구와 DATING을 즐겼다고 하는데 이 아재 대단한 사람이네! 진짜 결혼을 위해 엄청난 전략이네! 결국 아버지의 설득으로 여자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는 것, fall in love라른 말이 잘못된 말인데, 사랑으로 추락이 아닌 아버지와 교제를 해 결국은 한 여자를 얻어내었다는 것 심지어 남자 친구와 데이트를 한참 하는 그 순간에 아버지와 우클렐라를 이 사람은 대단하군! 목표 지향적인 사람이네! 레알

만약 워렌같은 아버지를 만나 아들딸로 태어났다고 하자! 인생의 가치가 우리가 가족이라고 하는 그 동양적 가치로 보았을때 아들딸은 얼마나 큰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나가야 할지를 상상해보자! 일찌기 상속이라는 개념이 없고 아들딸의 독립된 삶이 당연하고 어떤 재정적 지원도 하지 않을 거라면 얼마나 힘든 삶이 지속될지 말이다. 아버지의 업적과 도덕적 기준에 상대적으로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았을지도 이책을 읽으면서 그러한 생각을 해본다. 왜 그랬을까? 자식들에게 그렇게 냉정하게 대했을까? 아버지 잘 만나 횡재한 멍청이로 읽히면 어떻고 주변사람들이 욕하는게 그렇게 두려웠었나? 아버지는 남에게 받는 것도 싫어한 만큼 주는 것도 싫어했던 것인가?

콜라, 버크셔, 보험 그의 삶에서 가장 친숙한 기업을 상대로 투자하기를 즐기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내가 잘아는 것을 투자해야지만 돈을 잃지 않는다는 신념과 더불어 내가 맬 입어보고, 먹어보고, 생활속에서 경험하는 것들로 포트를 크게 채운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정도로 낯선 것을 싫어한다고 할 수 도 있는 것이다. 
 
 

 

 

 

 

 

버핏의 경험들

Q"다른 사람이 두려워 할때 욕심을 부리고, 다른 사람이 욕심을 부릴 때 두려워 하라"

지금 2024년 1월의 상황이 이런것 아닐까? 여러 경제 위기나 여러 수치가 두려울때 실재로 경제가 하락할 수 도 있고 작년에 올해 2024년 악재를 이미 다 반영한 것인가? 선반영한다는 것에 대해서 항상 얼마만큼의 미래가치가 선 방영돼는지 잘 알수 없지만 미래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미래가치가 반영돼는 것은 아닌가 생각한다. 

 

Q돈을 버는 목적이 아닌 잃지 않는데 목적이 있었다.

우리는 대개 돈을 얼마 벌지만 생각하는데 내가 맬 깨지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인듯하다. 나도 잃지 않아야 겠다.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길을 더 열심히 살아야 겠다. 그래야 삶이 풍족해 지지 않을까 한다. 내 일에 관심을 두고 무리하지 말아야 내 가족과 회사가 건강해지길 때문이다. 

 

Q값싼 주식의 실제 가치를 어떻게 발견합니까? 

이것은 비즈니스의 미스테리죠!  그것은 다른 모든 사람들뿐만 아니라 저에게도 미스테리 입니다. 하지만 결국 시장이 그 가치를 따라 잡는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주식은 실제가치까지 오르게 돼 있으므로 자신의 판단을 믿는 투자자는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저는 어떤 일을 실행하기 전에 평가기준을 먼저 수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행한 다음에 평가하려 든다면 결과가 좋아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편견일지도 모르지만 여러명이 투자 결정에 관여하면 탁월한 투자 운영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에 대한 개념정립이 우선 인데 계획적이지 않으면 불행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아이디어는 특히 내 경우에 잘 들어맞았다. 그 이유는 내 경쟁업체들은 나보다 친구도 많고 교육도 덜 받았으며 더욱 결단력 있고 인간성도 좋았기 때문이다. 

 

Q 내가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

가족 변명인가? 이제는 노후에 비참해 지지 않고 아이들에게 돈을 쓰는 행복감을 주기 위해서이다. 난 그런면에서 너무 고여있고 active한 투자 활동이 전무하다. 포트를 바꿔야 한다. 내가족과 내 지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매일 매일 힘들게 살아가기 싫다. 적당한 부를 누리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포트는 너무 비쌀때 산 주식을 보유하기만 하고 있다. 선순환과정이 없다. 

 


 오랫동안 함께하 주식을 파는 것은 아내가 늙었을때 버리는 것과 같다. 

 

11달러를 1억달러 대하듯이 했다. 

 

2가지 확신, 첫째는 결코 돈을 잃지 마라! 둘째는 그 사실을 잃지 마라!  

 

망치를 가진 사람의 눈에는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  

 

버핏 이론의 전제 조건은 주식 선택은 어렵고 주관적이지만 그래도 이치에 맞는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래의 사건은 미리 그림자를 던진다. 미래의 사건이 현재의 가격에 반영돼 있다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가격이 오를 거라고 확신한다면 그것은 이미 올라 있을 것이다.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건 없다. 

 

두세 번만 잘되면 가족을 평생 부자로 만들 기회를 어찌 그리 쉽게 찾길 바란단 말입니까? 

좋은 주식은 어떤 여성과 결혼할 때와 같습니다. 그녀가 좋아하는 이유가 눈 때문인지, 성격때문인지 콕 집어 낼 순 없지만 그냥 그녀가 좋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버핏의 지침

一거시경제 추세, 예상, 흑은 향후 주가경로에 판한 사람들의 예측에 전혀 신경쓰지 마라. 장기적인 비즈니스 가치에 초점을 맞춰라. 즉 쿠폰채의 미래크기에 초점을 맞춰라. 


一 능력범위 circle of competence내에서 주식을 잡아라. 버핏에게 그것은 프랜챠이즈를 가진 회사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 규칙은 모든 것에 적용됐다. 만일 그 기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신문사든 소프트웨어 회사든그 주식의 가격을 알지 못할 것이다 

一주주의 자본을자기 것처럼 신중하게 다루는경영진을 찾아라. 

一고객과 경쟁자를 상세히 연구하라. 요약된 분석자료가 아니라 미가공 정보를 찾아라. 버핏은 자신의 눈을 믿으라고 말했다.  그렇다고 기업을 너무 정확하게 평가하려 할 필요는 없다. 농구코치는 유망주의 키가 185센티미터인지 186센티미터인지 따지지 않는다. 그는단지 2미터짜리를찾을 뿐이다 

一 어했든 대다수의 주식은 매력이 없다. 그러므로 그것을 무시하라. 메릴린치는 모든주식에 나름대로 의견을 갖고 있었지만 버핏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나 투자자가 어떤 주식에 확신이 있을 때는 용기를 발휘 해 대량으로사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