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ing/플랫폼

마케팅과 광고의 차이점

by 링마이벨 2023. 8. 18.
반응형

"마케팅"과 "광고"라는 용어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핵심 목적과 기능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터와 광고주의 역할이 겹치는 경우가 많지만 각 분야의 고유한 목표와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마케팅은 주로 브랜드 인지도에 초점을 맞추고 많은 수의 개인 또는 대상 인구 통계를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목표는 도달 범위, GRP(총 평점), 인지도 및 사회적 반응과 같은 특정 브랜드 정서 목표를 중심으로 합니다. 마케팅 활동에는 로고 변경 또는 브랜드 비디오와 같은 자산 개발이 포함되며 소비자 인식 및 브랜드 포지셔닝에 중점을 둡니다. 반면에 광고는 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다운 퍼널 또는 핵심성과지표(KPI) 및 전환 중심 목표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는 구매, 리드 및 구독과 같은 즉각적인 행동 또는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초점은 소매, 온라인 또는 전화 채널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마케팅과 광고 모두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기여합니다. 마케팅의 주요 초점은 브랜드에 있는 반면, 광고는 판매 촉진에 중점을 두어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입니다. 광고를 통해 많은 매출을 발생시킴으로써 브랜드가 노출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인지하고 공유하여 유기적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의미에서 마케팅과 광고는 서로 협력하여 작동합니다. 

캠페인 개발

마케팅 또는 광고 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자산을 개발할 때 대상 청중과 각 분야의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인지도에 중점을 둔 마케팅 캠페인은 특정 제품 메시지나 포지셔닝을 너무 깊이 파고들어서는 안 됩니다. 목표는 가능한 한 광범위한 청중에게 도달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광고 캠페인은 더 많은 틈새 인구 통계를 대상으로 하므로 광고 소재를 타겟팅하는 특정 인구 통계에 맞게 정확하게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가 18세 이상 남녀 모두에게 도달하는 것이라면 콘텐츠는 더 폭넓은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광고 목표가 18~25세 여성에게 도달하는 것이라면 해당 그룹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광고 형식을 지정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애셋의 길이도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광고는 일반적으로 짧은 형식의 콘텐츠를 사용하므로 7~15초 길이의 간결한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는 30초 또는 120초 비디오와 같은 더 긴 형식을 활용하여 더 광범위한 스토리텔링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은 장편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이 길어지면 유입 경로의 다양한 단계에서 소비자를 타겟팅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의 메시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에는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며 브랜드 또는 제품의 핵심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여러 번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광고 캠페인은 즉각적인 목표 달성을 목표로 빠른 응답을 우선시합니다. 이벤트 등록이나 프로모션을 위해 이메일 주소를 얻든 전화번호를 얻든 데이터를 신속하게 얻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광고 목표는 일반적으로 1주 또는 2주 동안 더 짧은 기간을 갖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한다

마케팅과 광고 전략이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의존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전략 없이 광고 전략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대상 인구 통계에 대한 높은 수준의 브랜드 포지셔닝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광고 목표는 다양한 배치 또는 위치에서 브랜드 또는 제품 판매를 포함합니다. 잠재력을 극대화하려면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모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마케팅과 광고는 서로 다른 목적을 제공하는 별개의 분야입니다. 마케팅은 주로 브랜드 인지도와 포지셔닝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광고는 즉각적인 행동과 판매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브랜드의 명성을 쌓고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마케팅과 광고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조화롭게 활용하면 효과적이고 임팩트 있는 캠페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