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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tising/OTT

넷플릭스

by 링마이벨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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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etflix는 기존에 베이식(Basic), 스탠다드(Standard), 프리미엄(Premium) 요금제 등 3개의 요금제를 운영해왔다. 그러다가 2022년 11월부터 북미, 한국 등 12개국에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를 도입하였다.
  •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기존 베이식 요금제보다 약 40%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며, 그 대신 이용자들은 1시간당 평균 4~5분의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
  •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저장할 수 없으며, 라이센스 제한으로 인해 나라에 따라 콘텐츠의 5~10%를 시청할 수 없다. 기존 베이식 요금제와 같이 HD급(720p) 화질로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며, 동시 접속을 1명만 허용하였다. 미국에서는 기존 베이식 요금제가 월 $9.99였는데,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이보다 $3 저렴한 $6.99로 책정되었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 도입을 전후로 전체적으로 Netflix 가입자 수는 다시 증가하였다. 2022년 상반기에만 총 117만 명의 가입자가 감소하였으나, 2022년 4분기에는 가입자 수가 2억 3,075만 명으로 전 분기 대비 766만 명이 증가하였다. 2022년 11월에 요금제가 도입되고 6개월 만인 2023년 5월에는 전 세계에서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에 가입한 이용자가 500만 명에 달했다(Bloomberg, 2023b). Netflix도 정확한 수치를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광고형 요금제의 낮은 요금이 새로운 가입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기존 요금제에서 광고형 요금제로의 이동은 미미하다고 밝혔다(Bloomberg, 2023a).

또한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가입자 1인당 광고 수익만 월 평균 $8.5 이상이어서, 가입자 1인당 평균 수익(ARM, Average Revenue per Membership)은 기존 스탠다드 요금제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Variety, 2023). 이 요금제는 가입자 수를 늘릴 뿐만 아니라 Netflix의 수익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 HD화질: 가로 1280~ 세로 720~, HD화질은 최근 보편화된 화질 720p라고 합니다.
최소 가로 1280개의 셀과 세로 720개의 셀로 이루어진 영상이나 TV, 모니터 화면이죠.

 

2)FHD화질: 가로 1920 x 1080 FHD 최근 상용화 중인 화질 1080P/

 

3) QHD화질(2K): 2560X1440, 2K는 모니터해상도로 많이 쓰임 TV모니터화면으로 많이 쓰임 

QHD는 간단히 말해서 HD화질이 4개 Quad-H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로화소가 2배 세로화소가 2배로 늘어나니 HD보다 4배 커졌고 선명해 졌다는 것이죠! 

4) UHD화질(4K): FHD화질이 4개인 Ultra H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로화소가 2배 세로화소가 2배로 늘었으니 FHD 4배 커졌고 선명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죠! 

 

 Netflix가 이로 인해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광고 매출 규모는 간 최소 2,687억 원에서 최대 3,71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변상규·강신규, 2023).

2022년 Netflix의 국내 매출액이 7,733억 원이었으므로, 이 예측이 맞게 된다면 Netflix가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액에서 광고 매출이 상당 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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