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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글로벌

by 링마이벨 2024.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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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VOD 시장 성장 둔화와 콘텐츠 비용 부담 가중

2. SVOD 업체들의 광고 포함 저가 요금제 도입

3. 실시간 스포츠 중계 별도 유료 상품 론칭


광고 포함 저가 요금제 도입이 해외 주요 SVOD 업체들이 수익성 개선을 위해 도입한 
전략이라면, 고가의 스포츠 중계권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 중계방송을 
월정액 상품과 별도의 유료 상품으로 제공하는 SVOD 업체들도 있다. 특히 최근 애플과 
유튜브가 해외 주요 OTT 업체 중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스포츠 실시간 중계권 확보와 유료 
상품 제공에 나서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애플은 2022년 6월 미국 프로축구리그(Major League Soccer, MLS)와 
2023년 시즌부터 10년간 모든 경기를 독점 중계하는 계약을 시즌 당 2억 5천만 달러(10
년간 25억 달러)에 체결하고, 2023년 시즌 개막을 한 달 앞둔 2월 1일에 MLS 전용 중계 
유료 상품인 ‘MLS 시즌 패스(MLS Season Pass)’를 론칭했다. 
MLS 시즌 패스는 애플 기기는 물론이고, 엑스박스(Xbox),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등 게임 콘솔, 파이어TV(FireTV), 안드로이드TV(Android TV) 탑재 단말, 삼성과 LG전자의 
스마트TV 등 다양한 스트리밍 기기에서 애플TV 앱을 통해 전 세계 100개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은 월 14.99달러, 시즌 당 99달러이다. 애플TV 플러스 가입자들은 
월 12.99달러, 시즌 당 79달러의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MLS 시즌 패스 가입자는 시즌 동안 MLS가 주최하는 모든 정규 시즌과 플레이오프 
실시간 경기와 주문형 콘텐츠들을 1080p HD 화질로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MLS 
팀별 전용 페이지, 이용자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인근 경기들을 중계해 주는 로컬 뷰잉
(local viewing), 애플 맵(Apple Map)과 연계된 MLS 경기장 안내와 인근 식당 추천 등 로컬 
정보 제공 등의 부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MLS 시즌 패스는 일반 이용자들이 별도 가입하는 유료 상품으로서 애플 입장에서는 
월정액 이용료 매출을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매출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4.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축소와 외부 유통 시도

5. SVOD 플랫폼 통합과 요금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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