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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meme 밈 '무작정 자료로 이해하기'

by 링마이벨 2023.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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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목받고 있는 '밈(meme)'은 재밌는 말과 행동을 온라인상에서 모방하거나 재가공한 콘텐츠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이다. 하지만 밈의 실제 의미는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로부터 시작되었다. 리처드 도킨스는 1976년에 발간한 '이기적 유전자'에서 '자연 선택의 단위는 자기 복제자 즉, 유전자이고 우리는 유전자를 보관하고 운반하는 생존 기계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러나 책 제목에 쓰인 '이기적(Selfish)'이라는 형용사 때문에 '인류는 이기적 유전자가 만든 로봇에 불과하므로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는 매우 그릇된 인식이 퍼져, 관용과 배려의 선한 영향력 확산에 노력하는 적십자 등의 이타주의 행동가들에게 적지 않은 심리적 타격을 안겼다. 도킨스는 이러한 반응을 감안하여 30년이 지난 후 "이기적이라는 표현은 오류였다"고 인정하면서 책 내용 중 '관용과 이타주의를 가르쳐 보자'는 부분을 특별히 강조했다. 일부 학자는 '이기적 유전자'가 윌리엄 해밀턴이라는 위대한 진화학자의 난해한 논문에 대한 해설서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하지만, '자연선택의 단위가 유전자이고, 유전자와 개체를 명확히 구분했다'는 점에서 대단한 과학적 성취를 이룬 탁월한 저서라는 평가가 중론이다.

이 저명한 학자는 '인간의 이기성을 옹호한다'는 일반 대중의 오해와는 달리 유전자의 이기성을 뛰어넘는 관용과 이타적 문화에 천착한다. 인간만이 자기 복제자에게 반역할 수 있고 그 힘은 이타적 문화에서 나온다고 주장한다. 바로 이 문화가 지구라는 행성에 새롭게 나타난 신종 자기 복제자이며 이것을 '밈(MEME)'으로 부르자고 주창했다. '밈'은 이미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보통명사로 등재돼 있고, 네티즌들이 SNS 등에서 다양하게 복제하는 '짤방' 혹은 패러디물을 일컬을 정도로 일상 언어화됐다. 본래 1976년 동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저서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제시한 학술 용어인 '밈(meme)'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밈은 마치 인간의 '유전자(진, gene)'와 같이 '자기복제적 특징을 갖고, 번식해 대를 이어 전해져 오는 종교나 사상, 이념 같은 정신적 사유'를 의미했다. 이것이 '패러디되고 변조되며 퍼지는 작품 속 문화 요소'라는 의미로 확대된 것은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으로, 인터넷이 보급된 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새로운 방식의 문화 전파 현상을 도킨스의 표현을 빌려 나타낸 것이다.

 

바야흐로 밈(meme)의 전성시대다. ‘사딸라’, ‘1일 1깡’, ‘아무노래 챌린지’ 등 유튜브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만들어진 밈들이 단순한 즐길거리를 넘어 오프라인의 비즈니스 트렌드를 좌우하고 있다. 과거 온라인 게시판에서 친목 활동을 즐기는 소수의 네티즌이 향유하는 비주류 문화에 속했던 밈은 이제 SNS라는 대중적 매개체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즐기고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됐다. 특히 재미와 공감을 추구하는 MZ세대(Millenial세대와 Z세대를 합친 용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의 밈 트렌드를 아는 것이 필수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창조적인 힘은 앞서 말한 '밈'이라는 문화 현상을 대중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밈'은 주로 웃음을 유발하거나 공감을 이끄는 이미지, 동영상, 문구 등을 말한다. 이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전파되며, 사회적인 현상이나 유행어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된다.

 

Z세대는 '밈'을 통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문화적인 소속감을 형성하는 데 활용한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밈'들은 동시대의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하며, 이를 공유하고 재해석함으로써 개인과 집단 간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밈'은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회 및 정치적인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이러한 Z세대의 특징으로 ‘디깅 모멘텀’과 같은 소비 트렌드의 변화, ‘팬덤 형성’과 같은 키워드가 현재 마케팅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밈'은 상업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들은 '밈'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의 홍보를 진행하며, 이는 Z세대의 소비 행태와 연결된다. '밈'은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Z세대의 관심을 사로잡고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밈' 문화에는 일부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가짜 뉴스의 전파, 군중 심리에 대한 남용 등이 그 예이다. 따라서 '밈'은 상대적으로 정보 소비에 대한 판단력이 뚜렷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주의 깊은 관리와 교육이 필요한 문화 현상이기도 하다. Z세대는 디지털 세계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현대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의 창조적인 힘은 '밈' 문화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밈'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문화적인 현상이자 상업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밈' 문화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밈’의 무분별한 사용은 부정적인 시선을 키우는 것과 다름없다. Z세대와 '밈'은 현대 사회 및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인터넷 밈

인터넷 밈은 온라인 경험의 유비쿼터스 부분이 되었으며 사회적 정서의 스냅샷을 제공하는 문화적 현상으로 변모했습니다. 종종 이미지, 비디오 또는 텍스트의 형태로 빠른 속도로 공유 및 순환되는 이러한 디지털 문화 조각은 계층적 의미를 전달하고 공유된 경험을 반영하며 사회에 심오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 밈의 깊이를 탐구하고 사회에서 밈의 역할, 정치 및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밈이 제시하는 문제 및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영향을 조사합니다.

인터넷 밈: 개요

인터넷 밈은 종종 유머러스하며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복제되고 공유되며 프로세스의 변형을 겪는 콘텐츠입니다. 밈(meme)이라는 용어는 '모방한 것'을 뜻하는 그리스어 'mimema'에서 유래했으며,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가 1976년 저서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출현과 함께 이 용어는 디지털 영역의 문화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 채택되었습니다.

문화 기표로서의 밈

인터넷 밈은 사회에 대한 거울 역할을 하면서 상당한 문화적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들은 집단적 경험, 관심사 및 가치를 반영하고 디지털 시대의 시대정신을 반영합니다. 밈은 종종 시사, 대중 문화 또는 사회적 경향에 대한 반응으로 등장하며, 밈의 인기는 관련성 및 밈이 제공하는 공유 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치와 행동주의에서 밈의 역할

밈의 빠르고 바이러스성 있는 특성은 혼합된 의미와 함께 정치와 사회 행동주의에 활용되었습니다.

정치 참여 및 풍자

밈은 정치적 논평, 풍자 및 참여를 위한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정치인과 정당은 밈을 활용하여 젊은 층에 접근하여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단순화합니다. 밈은 전통적인 미디어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여론을 흔들고, 의제를 설정하고, 정치적 내러티브를 추진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행동주의와 옹호

반면에 밈은 행동주의와 옹호를 위한 도구로도 사용됩니다. 그들은 소외된 지역 사회가 그들의 목소리를 표현하고 인식을 높이며 다양한 원인에 대한 지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밈은 Black Lives Matter 또는 기후 변화 행동주의와 같은 운동에서 주목할만한 역할을 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및 밈

밈은 또한 디지털 영역에서 커뮤니케이션과 커뮤니티 구축을 촉진하여 사람들이 공유된 유머, 경험 및 관심사를 통해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밈

밈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언어가 되었습니다. 복잡하고 미묘한 의미와 감정을 간결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형식으로 전달하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밈은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정 밈에 대한 공유된 이해와 감사는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 소속감을 만들어 다양한 관심사, 팬덤 및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가상 커뮤니티를 조성합니다.

밈의 어두운 면 문화적 중요성과 의사소통 능력에도 불구하고 밈은 잠재적인 함정과 도전을 안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 및 선전 밈은 단순성, 공유 가능성 및 정서적 매력으로 인해 잘못된 정보, 가짜 뉴스 및 선전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쉽게 조작되고 유포되어 유해한 내러티브를 퍼뜨려 실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괴롭힘 및 증오심 표현 밈은 또한 사이버 괴롭힘, 증오심 표현, 공격적인 콘텐츠를 자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유머를 가면으로 악용하여 피해와 차별을 퍼뜨립니다.

인터넷 밈: 강력한 문화적 인공물 인터넷 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고 다면적입니다. 문화적 기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정치적 도구 및 커뮤니티 구축자로서 그들은 디지털 시대에 독특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동시에, 밈의 잠재적인 오용은 밈 문화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증가와 윤리적 고려를 요구합니다.이중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밈은 온라인 상호 작용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고 디지털 영역에서 인간의 경험을 반영하고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문화적 인공물이 되었습니다.

 

 

소개

밈 통계: 밈은 빠르게 인터넷 문화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밈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및 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널리 공유되는 재미있거나 풍자적이거나 비꼬는 사진, 비디오 또는 텍스트의 형태를 취합니다.

  • Visual Objects 설문 조사에 따르면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인터넷 사용자 중 44%가 정기적으로 온라인에서 밈을 공유합니다.
  • 밈은 Twitter, Instagram 및 Reddit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에서 사랑받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 그림 매크로(이미지에 오버레이된 텍스트)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밈 중 하나이며 비디오 및 GIF가 그 뒤를 잇습니다.
  • 밈은 종종 시사, 정치, 대중 문화와 같은 주제를 텍스트 형식으로 다룹니다.
  • Wendy's와 Coca-Cola의 광고 캠페인은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밈을 사용합니다.
  • 밈은 또한 학문적 탐구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들이 문화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연구원들과 함께.
  • 밈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필수 구성 요소가 되었으며 그 중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편집자의 선택

  • 정치 관련 밈은 전체 밈의 60%를 차지합니다.
  • 2016년에는 섹스 테이프가 유출되어 입소문이 난 여성 자살 사건이 있었습니다.
  • 평균적인 밀레니엄 세대는 매일 20-30개의 밈을 소비합니다.
  • 2020년에 전 세계 밈 시장의 가치는 23억 달러 로 추산되었습니다 . 2025년까지 이 수치는 3배 이상 증가하여 총 예상 가치인 61억 2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설문 조사에 참여한 개인의 60% 이상 이 마케팅에 밈을 사용하는 비즈니스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습니다.
  • Meme 캠페인은 이메일 마케팅보다 클릭률(CTR)이 14% 더 높습니다.
  • 밈 통계밈 통계
  • 53%는 무언가에 반응하기 위해 밈을 사용하고 74%는 사람들을 웃게 만들기 위해 밈을 보냅니다 .
  • Instagram은 2021년에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매일 100만 개의 밈을 공유한다고 보고했습니다 .

(참고: statista.com)

밈이란 무엇입니까?

밈은 온라인에서 빠르게 관심을 끄는 문화적 제품, 개념 또는 아이디어입니다. 밈은 모든 형태로 제공됩니다. 유머러스한 캡션이 있는 사진이나 빠르게 입소문이 나는 동영상이 그 예입니다. 밈은 또한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를 통해 문화적 전달 수단 역할을 하므로 사용자는 밈을 다시 게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여 전 세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Richard Dawkins는 1976년 그의 책 "The Selfish Gene"에서 "meme"이라는 용어를 처음 대중화했습니다. DNA를 생물학의 DNA에 비유하면서 Dawkins는 "밈"을 문화적 전달 단위를 지칭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마치 DNA가 개인 간에 빠르게 번식하고 퍼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밈은 종종 사람들이 시사나 문화적 문제에 대해 농담을 하거나 논평을 하는 것처럼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밈은 웃음이나 불만과 같은 감정과 함께 특정 세계관이나 정치적 입장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밈은 정치적 비판과 오락에서 광고와 판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밈에는 "Success Kid" 또는 "Distracted Boyfriend"와 같은 상징적인 캐릭터나 이미지를 묘사한 것이 포함됩니다. 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고 적응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특히 매력적입니다. 밈은 다양한 사용자의 공유 및 수정으로 인해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거나 다른 환경에서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이러한 밈은 선택된 개인만이 이해할 수 있는 이 과정을 통해 너무 모호하거나 비밀스러워져서 선택된 소수의 사용자 사이에 "내부 농담"을 만듭니다.

밈은 온라인 문화의 필수 구성 요소가 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기와 영향력이 모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세상에서 재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물리적, 문화적 경계를 넘어 연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합니다.

(참고: statista.com)

밈 통계의 인기

밈은 빠르게 인터넷 문화의 일부가 되었으며 그 보급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Visual Objects 설문 조사에 따르면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인터넷 사용자 중 44%가 정기적으로 온라인에서 밈을 공유합니다.
  • 밈은 Twitter, Instagram 및 Reddit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서 특히 인기를 얻었습니다. 다양한 밈 하위 장르 및 문화에 전념하는 Reddit의 하위 레딧은 때때로 가장 잘 알려진 일부 밈을 대중화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 유머러스하거나 비꼬는 이미지를 텍스트와 결합한 이미지 매크로는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밈 중 하나입니다. 유머러스한 캡션 또는 기타 콘텐츠가 포함된 TV 에피소드 또는 영화의 짧은 클립을 특징으로 하는 GIF 및 비디오 밈이 이어집니다.
  • 밈은 영화와 같은 대중 문화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TV 시리즈; 음악가나 연예인.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밈 중 일부에는 Grumpy Cat과 같은 상징적인 인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Kermit the Frog와 "I Can Haz Cheezburger?" 고양이.
  • 밈은 Wendy's 및 Coca-Cola 마케팅 이니셔티브에서 정치 및 광고 캠페인 내에서 비판 및 엔터테인먼트의 효과적인 형태로 오랫동안 사용되었습니다. 젊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또는 현재 이벤트에 대한 논평.
  • 학자들은 밈이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학문적 조사 주제로 탐구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온라인 사용자들 사이에서 감정을 전달하거나 커뮤니티를 육성하기 위해 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조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은 밈을 통해 정치적 논쟁과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 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인기를 얻었고 새로운 밈이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온라인 커뮤니티는 사용자에게 자신만의 밈을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는 거의 무한한 환경을 제공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생산 및 배포 속도를 더욱 가속화했습니다.

(참고: sprainsocial.com)

일반 밈 통계

밈은 온라인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그 유행과 중요성을 보여주는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 Pew Research Center는 18-29세 미국인의 81%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정기적으로 밈을 온라인 문화의 필수 요소로 만들고 공유합니다.
  • 재미있거나 도발적인 이미지를 텍스트와 결합한 이미지 매크로는 가장 잘 알려진 유형의 밈이지만 다른 인기 있는 유형에는 비디오, GIF 및 텍스트 전용 밈이 있습니다.
  • Morning Consult의 2021년 설문 조사에 따르면 18~29세 사이의 미국 인터넷 사용자 중 63%가 온라인에서 밈을 공유했습니다. 이러한 밈은 특히 젊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 대중 문화는 종종 밈, 특히 영화, TV 쇼, 음악 앨범 및 밈에 대한 인기 있는 선택인 유명인에서 눈에 띄게 등장합니다. 밈은 정치적 또는 시사 논평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모든 종류의 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세 가지 상징적인 예에는 "Distracted Boyfriend", "Grumpy Cat", "Pepe the Frog"가 있습니다. 그들의 인기는 너무 광범위해서 이러한 밈은 광고, 제품 및 정치적 선전 캠페인으로 사용되기까지 했습니다.
  • 버거킹(Burger King)과 웬디스(Wendy's)는 광고 전략으로서 밈의 가치를 인식하여 이를 사용하여 젊은 고객을 유치하고 넷플릭스(Netflix)와 아마존(Amazon)은 자체 밈을 사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했습니다.
  • 밈은 오락과 유머, 정치적 비판과 행동주의에서 2020 Black Lives Matter 집회와 같은 집회에서 인종주의와 경찰의 만행에 대한 인식 확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온라인 커뮤니티가 사용자에게 밈을 생산하고 퍼뜨릴 수 있는 사실상 무한한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밈 생산 속도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이후 밈은 우리가 온라인에서 상호 작용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형성하면서 인터넷 문화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지역 및 인구통계별 밈 통계

(참고: insiderintelligence.com)

밈은 전 세계적으로 유비쿼터스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가 되었으며 특정 밈은 특정 지역 그룹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북미: 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밈은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미국인에게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이 연령대가 실시한 2021년 설문 조사에서는 64%가 밈 사용을 인정했습니다. 또한 Instagram과 Snapchat은 북미 젊은이들 사이에서 온라인으로 밈을 공유하는 인기 있는 플랫폼입니다.
  • 유럽: 2022년 YouGov 시장 조사 기관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밈은 다양한 유럽 국가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영국 응답자의 51%, 프랑스 응답자의 47%, 독일 응답자의 42%가 이 설문조사에서 밈을 사용한다고 인정했습니다. 18-24세의 젊은 성인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한다고 보고했습니다(63%가 사용한다고 보고됨).
  • Hootsuite는 최근 라틴 아메리카, 특히 브라질과 멕시코 전역에서 밈 인기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두 국가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밈을 게시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브라질 응답자의 86%와 멕시코 응답자의 85%가 지난 한 달 이내에 그렇게 했습니다.
  • 아시아: 마케팅 조사 회사 Mintel의 2022년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젊은 아시아인은 열렬한 밈 팬이었습니다. 20-29세 중국 응답자는 63%의 시간 동안 밈을 사용한 반면 30-39세 응답자는 40%만 사용했습니다. 공유는 WeChat 및 Weibo와 같은 플랫폼에서 일반적이었습니다.
  •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We Are Social의 연구에 따르면 밈은 아프리카 전역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남아프리카와 나이지리아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가장 참여도가 높은 밈 공유자 중 하나입니다. 남아프리카 응답자의 81%와 나이지리아 응답자의 79%가 각각 지난달에 밈을 공유했습니다.

밈은 문화와 국가를 막론하고 유비쿼터스가 되었으며, 각 문화는 인기 있는 밈 스타일에 고유한 감각을 부여합니다.

나이

밈은 연령대에 따라 보편적인 언어가 되었으며 종종 특정 연령대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 2021년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한 Pew Research Center 설문조사에 따르면 젊은 사람들은 밈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18~29세 미국 성인의 64%(64%)가 밈 사용을 시인한 반면 49%는 밈 사용을 시인했습니다. 30~49세, 50~64세, 65세 이상, 50~64세 39%, 65세 이상 17%.
  • 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젊은 개인은 25세 이상의 사용자에 비해 밈 공유로 널리 알려진 Instagram 및 Snapchat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18-24세 사이의 Instagram 사용자 중 71%가 플랫폼을 사용하여 밈을 게시한다고 보고한 반면 25세 이상 사용자는 37%에 불과했습니다.
  • GlobalWebIndex는 2022년 인터넷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연령대별로 가장 인기 있는 밈을 공개했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재미있는 밈의 두 범주인 "재미있는 밈"(16-24세 응답자의 65-75%)과 반응 밈(40%)이었습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밈은 55-64%의 응답자 사이에서 가장 선호되었으며 귀여운 밈(22%)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 마케팅 회사 MRY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밈은 현재 7-24세인 Z세대 구성원이 의사소통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 응답자의 77%가 동료 간의 대화에 밈을 사용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노인들도 밈에 대한 호감을 표시했으며 일부는 특히 밈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경보 서비스에 대한 1980년대 TV 광고는 나이와 이동성 문제에 대한 유머러스한 논평으로 사용된 "나는 넘어져서 일어날 수 없습니다"라는 밈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성별

밈은 모든 성별의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의 보편적인 형태가 되었으며 특정 밈은 성별 정체성의 특정 하위 그룹 간에 더 자주 공유됩니다.

  • 2020년에 실시된 미국 성인에 대한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밈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약간 더 인기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응답자의 57%가 밈을 사용한다고 답한 반면 여성 응답자의 50%만이 밈을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2022년 GlobalWebIndex 연구에 따르면 밈 유형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남성 응답자는 "재미있는 밈"(각각 65% 및 36%)에 가장 자주 응답했으며 반응 밈(36%)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여성 응답자는 가장 일반적으로 귀여운 밈(36% 및 33%)으로 응답했으며 그 다음은 "반응 밈"이었습니다.
  • GlobalWebIndex는 여성 응답자가 남성보다 Instagram 및 Pinterest와 같은 밈 공유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Instagram 게시물 공유 밈의 경우 각각 33% 대 25%입니다. 20-21%는 각각 Pinterest에서 공유했으며 남성 응답자는 7%에 불과했습니다.
  • MRY는 밈이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성별의 Z세대가 연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임을 보여주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또래와 연결하기 위해 밈을 사용한다고 답한 Z세대 응답자의 77% 사이에서 눈에 띄는 성별 격차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밈이 경제 통계에 미치는 영향

밈은 수많은 비즈니스에 극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제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내부자 인텔리전스(Insider Intelligence)는 마케팅 캠페인의 일부로 밈을 만들고 전파하는 데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에게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든다고 추정합니다. 이들의 지출은 2021년 5억 2400만 달러에서 2022년 6억 5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입니다. 이 분석에 따르면.
  • 밈은 특히 밈에서 영감을 받은 의류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밈과 관련된 제품 및 이벤트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습니다. 일부 회사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 밈 제작자와 협력하기도 합니다.
  • 밈이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Tesla의 주가는 2020년 CEO Elon Musk가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사업에 대한 농담을 트윗한 후 4% 이상 상승했으며, 2022년 GameStop은 소셜 미디어에 의해 추진된 온라인 밈 주식 랠리로 인해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 Dogecoin과 같은 밈 기반 암호화폐는 밈의 입소문으로 인해 엄청난 성장을 보였습니다. 2022년 시작일로부터 24시간 이내에 Dogecoin의 가치는 소셜 미디어의 흥분과 유명인의 지지로 인해 가치가 급등하면서 거의 500% 급등했습니다.
  • 브랜드와 비즈니스는 입소문이 나는 밈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특정 브랜드나 항목과 연결될 때 부정적인 연관성과 반응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2019년 Pepsi는 Kendall Jenner가 등장하는 광고를 게시한 후 많은 사람들이 공격적이고 음치라고 생각하는 광고를 게시한 후 상당한 소셜 미디어 반발을 경험했습니다.

밈; 다양한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 형성되었습니다. 우리 경제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밈이 인터넷 문화의 일부가 되면서 그들의 영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밈이 환경 통계에 미치는 영향

밈과 환경에 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예비 수치는 밈이 다양한 방식으로 생태계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 추정에 따르면 데이터 센터와 서버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설명하는 인터넷의 탄소 발자국은 항공 부문 전체의 탄소 발자국과 비교할 때 유리합니다. 밈은 대용량 파일을 생성하고 전송해야 하는 빈번한 파일 생성/배포 요구 사항을 통해 이 수치에 크게 기여합니다.
  • 2025년까지 인터넷 관련 배출량은 온실 가스 배출량의 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재 추정치인 3.7%에서 증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배출에 기여하는 한 가지 활동은 밈 생성입니다.
  • 희토류 광물 및 자원 채굴은 스마트폰 및 노트북과 같은 현대적인 인터넷 연결 장치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지만 삼림 벌채, 서식지 파괴 및 수질 오염은 종종 채굴 작업의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희토류 광물 채굴 작업을 잠재적인 환경 피해에 노출시킵니다.
  • 전자 쓰레기, 특히 구식 인터넷 액세스 장치는 환경에 해를 끼칩니다. UN 평가에 따르면 전자 폐기물의 17.4%만이 재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는 매립지나 화상 더미로 버려집니다.
  • 밈은 기후 변화 및 환경 보호에 관한 잘못된 정보와 음모론을 퍼뜨릴 수 있으며, 이는 사람들이 중요한 환경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 밈은 전력 및 물과 같은 재생 불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밈을 생성하려면 컴퓨터, 스마트폰 및 인터넷 연결이 모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모두 작동 중에 전력과 리소스를 소비합니다.

밈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하지만, 밈의 광범위한 인기와 기타 온라인 활동은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증가와 전자 쓰레기 생성 및 폐기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밈의 생산 및 배포를 통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및 밈 통계

(참고: sprainsocial.com)

밈은 소셜 미디어, 특히 가장 잘 알려진 밈의 출처인 Twitter, Instagram 및 TikTok과 같은 사이트 덕분에 엄청난 인기를 얻고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 Pew Research Center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18~29세 응답자의 36%가 일반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얻는다고 답했으며, 이는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뉴스 및 시사 지식의 주요 소스가 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밈은 많은 청중에게 빠르게 도달할 수 있으며 때로는 시사 지식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MRY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자의 77%가 밈을 Z세대의 효과적인 의사 소통 형식으로 사용하여 동료와 의사 소통하는 데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밈은 종종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Instagram, Snapchat 및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공유됩니다.
  • 마케팅 회사인 MBLM은 Facebook 및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가 젊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 광고에 밈을 사용하고 있음을 밝힌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밈은 젊은 청중에게 어필하는 마케팅 활동에 재미를 더합니다.
  • 2022년 시장 조사 기관인 YouGov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밈은 Instagram 및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널리 공유되는 콘텐츠 형식이 되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Twitter 사용자의 25%와 Instagram 사용자의 40%는 밈을 게시하는 계정을 팔로우한다고 주장합니다.
  •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 밈을 더 널리 퍼뜨렸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Hootsuite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젊은 청중, 특히 18-24세의 미국 TikTok 사용자는 이러한 비디오 밈을 공유하는 것을 특히 좋아합니다. 64%는 적어도 한 번은 공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밈은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인기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플랫폼이 발전하고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밈은 계속해서 온라인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필수 요소가 될 것입니다.

밈 산업 동향 및 예측

밈 비즈니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서 다양한 패턴과 예측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회사 MBLM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브랜드 밈은 기업에서 점점 더 인기 있는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18세에서 34세 사이의 67%는 이러한 형태의 광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상승 추세를 시사합니다.
  • 정치에서 밈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밈은 정치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ootsuite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정치 밈은 특히 젊은 청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18~29세 미국 성인의 59%가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정치적 밈을 본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 밈 형식은 계속 변할 것입니다. 밈은 지난 몇 년 동안 빠르게 발전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MRY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젊은 세대가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실험함에 따라 새로운 밈 형식이 등장해야 합니다.
  • 인정받는 밈 크리에이터: 밈의 확산으로 밈 크리에이터는 밈 비즈니스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YouGov 시장 조사 기관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밈 제작자는 Instagram 및 Twitter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 중 하나입니다. 그들의 작업은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 밈은 더욱 상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Hootsuite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팔로워가 많은 Meme 계정은 이제 비즈니스 파트너십 및 후원 게시물을 통해 자료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론

밈이 개인과 회사에 젊은 청중에게 접근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을 제공함에 따라 밈 산업은 온라인 문화 및 커뮤니케이션의 필수 요소로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밈은 빠르게 정치 및 광고 캠페인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밈 제작자는 소셜 미디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밈 형식은 상업화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분야에서 성장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창출합니다! 기업이 이 급성장하는 비즈니스 부문에서 앞서 나가고자 한다면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탐색하면서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밈 산업이 성장하고 확장함에 따라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거나 유해한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것과 같은 밈의 잠재적인 모든 부정적인 결과를 고려하십시오. 사람과 기업은 이 분야가 계속 변화함에 따라 밈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개인과 회사 모두 현재 트렌드에 대해 교육을 받고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날 때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밈의 흥망성쇄

7년 전에는 이러한 인터넷 패러디가 전문가들에 의해 죽었다고 선언되었지만 오늘날에는 이를 위한 광고 대행사와 축제가 있습니다. 밈은 공동의 적에 대항하여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것은 우리의 얼굴에 미소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잊기 어렵습니다. 스페인 Borja에 있는 자비의 성전에서 Ecce Homo를 타십시오 ., 1930년에 그린 예수를 묘사한 프레스코화로 Cecilia Giménez가 2012년 서투르게 복원했습니다. 잘못된 복원으로 인해 예수는 원숭이처럼 보였고 인터넷에서는 이를 Ecce Mono(대략 원숭이를 보라)라고 불렀고 스페인에서 가장 유명한 밈으로 만들었습니다. 또는 2017년 바르셀로나에서 람블라(Rambla) 테러 공격 이후 비디오에서 엄숙하게 우리 모두를 죽음으로 위협하면서 우리를 웃게 만든 지하디스트 야신(Yassin)이 된 코르도바 출신의 Tomasa Pérez의 장남입니다. 밈은 우리를 진정시키고 인터넷과 결합시키는 놀라운 인공물입니다. 그것은 깊은 기쁨을 가져왔고 앞으로도 계속 가져와야 합니다. 밈의 성공은 마케팅과 정치에서 철학, 예술, 과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누구나 밈의 찬란한 본질의 일부가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거의 20년 동안 밈의 황금기인 "메메신" 시대에 있었습니다. 이 용어는 Álvaro L. Pajares가 편집하고 La Caja Books가 스페인에서 출판한 책에서 유래했습니다. Pajares는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에서 히스패닉 문학을 가르칠 때 친구들을 위해 밈을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무료로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명성의 환상에 사로잡히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제 그는 밈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2021년 마드리드 선거에서 그는 "Just a Meme" 캠페인을 주도했습니다. 그는 밈 제작자를 "스트리머의 가난한 사촌"이라고 묘사합니다. 관심 시장의 정크 수집가. 성공은 성공적인 형식을 복제하는 데 달려 있기 때문에 영감과 표절 사이에서 동요하는 인터넷 광대.” 요즘 그는 누군가가 그에게 돈을 지불해야만 밈을 만듭니다. 좋은 밈은 집단 온라인 의식과 즉각적으로 연결됩니다. 이는 전문가들이 디지털 민속이라고 부르는 민감성이며 좋든 싫든 우리 모두가 우아하고 쉽게 움직입니다. “TV 시리즈, 만화책, 역사적 이미지, 뉴스 항목 또는 영화와 같은 일반적인 문화적 참고 자료의 파편에서 탄생합니다. 그래서 2018년부터 바르셀로나의 밈페스트를 조직해 온 필레스 다인터넷(Filles d'Internet)의 한 회원은 “그들의 아이디어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즉시 인정한다”고 말했다 .

개인 WhatsApp 그룹 및 인터넷 포럼에서 공유되는 익명의 창작물인 밈은 마케터와 정치인이 매우 매력적으로 여기는 신선하고 자연스러운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lisa Vergara는 브랜드가 광고 캠페인을 밈의 언어로 변환하도록 돕는 마케팅 대행사인 MeMe의 전략 이사입니다. 기업 마케팅 부서는 그녀의 서비스에 열광합니다. “오늘날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모든 것이 매우 빠르게 움직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글꼴도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으며 이제 텍스트를 위 또는 아래에 배치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체를 잘 아는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밈의 수명은 인터넷 문화에 푹 빠진 사람들에게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스페인 가수, 작곡가 David] Bisbal의 기계에 대한 밈은 빠르게 사라졌습니다. Pajares는 “내 이론은 밈이 인터넷의 방대함이 제기하는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고속 소모성 제품인 패스트 ​​푸드입니다.” 즉, 몇 초 만에 먹어 치우지만 소화 속도는 느립니다. 밈은 씹고, 삼키고, 역류하고, 반추합니다. 2014년에 Facebook 연구원들은 하나의 밈이 114만 개의 계정에서 공유되는 121,000개의 변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Filles d'Internet의 경우 이것이 오래 지속되는 밈의 가장 흥미로운 점입니다. “그들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견뎌냅니다. 오늘은 한 가지를 의미하지만 내일은 매우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운 돌연변이를 기꺼이 게시하려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죽기가 그렇게 어려운 것입니다.”

Pajares의 책에 나오는 밈세 시대 타임라인은 2016년을 아이러니한 밈의 죽음의 해로 식별합니다. 그것은 대중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지 모르지만, 역사의 연대기에서 그토록 많은 박식한 밈 기술의 수행자들이 번성한 적은 없었습니다. 2016년까지 PicsArt, Canva 및 KineMaster와 같은 소프트웨어 앱은 하루 평균 6시간이 필요한 밈 제작자의 작업을 민주화했습니다.

아이러니한 밈이 죽은 후 포스트 아이러니와 안티 아이러니로의 전환이 있었습니다. 범법에 대한 밈은 "나는 풍요를 끌어당긴다", "원한다면 할 수 있다"와 같은 동기 부여 문구로 대체되었습니다. 전염병은 광범위한 지루함과 함께 밈의 맹공격을 가져 왔습니다. Pajares는 바이럴 콘텐츠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탐구가 우리를 지치게 한다고 썼습니다. 모든 것이 예측 가능한 것처럼 느껴지고 끝없는 스크롤은 참신함을 필사적으로 찾고 있는 우리에게 실망만 안겨줍니다.

TikTok과 Instagram의 알고리즘이 마이크로 비디오나 릴이 아닌 콘텐츠를 무시하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떼로 밈 계정을 폐쇄하기 시작했습니다. Pajares는 2022년에 계정을 폐쇄했습니다. 밈 제작자의 평균 수명은 보통 18개월 미만입니다. Pajares를 씁니다. 다음으로 장르의 종말을 예고하고 그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박물관을 제안하는 밈의 물결이 일어났습니다. 이때 곡예와 같은 생존 기술인 하이퍼밈이 등장했습니다. 이 새로운 밈은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지도 않으며 어느 한 곳에 속한다고 주장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중립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2000년대 초반의 과거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져온 팝 참조 및 콘텐츠로 가득합니다. Hypermemes는 번쩍이는 불빛과 네온 톤으로 반짝거린다고 Pajares는 썼습니다. 그는 제작자가 더 이상 일관된 담론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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