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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

2024 Out of home media

by 링마이벨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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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글로벌 시장환경 동향과 광고산업

 

  • 2024년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국가 간 충돌이 지속되면서 힘의 균형 다극화, 글로벌 경제 세분화, 디지털 경제 단편화의 국제 정세가 예상되고 있다. 2023년 초 본격화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확산으로 국가와 문화 간 경계 없는 소통이 이뤄지는 동시에 국가 주도의 사이버 위협 지속과 신흥 기술 규제 경쟁, 데이터 보호주의 등 디지털 경제 단편화로 글로벌 기업 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복잡한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 대내외적인 불황(고물가/고금리에 따른 내수 부진, 침체된 대중국 수출과 반도체 수출), 글로벌 경기둔화, 중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 등으로 2024년 국내 광고시장도 고전할 것으로 예상
  • 광고시장에서는 인공지능이 활용이 확산되면서 마케터의 70%이상이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하거나 추후 활용 의사를 보이고 있어, 2024년 인공지능 사용의 범위는 광고 콘텐츠 제작부터 퍼포먼스까지 마케팅 업무 전반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다. 옥외광고 역시 광고의 제작-기획-유통 전반이 인공지능이 적용된 환경으로 전환되는 ‘인공지능 전환기인 2024년’이 될 것
  • 2024년 옥외광고 5대 트렌드: DOOH - ABCDE

A - 옥외광고에서의 증강 경험 (Augmented Experience in Digital OOH) DOOH에 증강 현실(AR)을 통합하는 방법은 소비자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방식이며 소비자를 참여시킬 수 있는 광고기법으로 마케터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2021년 Grand View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AR 시장은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특히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Grand View Research, 2021). AR 기술이 접목된 옥외광고를 통해 단지 시선을 사로잡는 것을 넘어 온라인으로 소비자를 유도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새로운 수준에서 참여가 가능해지며, 나아가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경험 공유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과 옥외 공간의 물리적 요소가 결합되어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도 기대할 수 있다(Elvina Densy, 2023). 현재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고 있지만 추후 AR글라스 시장이 2024년 말 출시될 애플 글라스(Apple Glass) 이후 크게 확대된다면 보다 편리한 증강현실 경험도 가능할 것이며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크게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B -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 옥외광고 (Big Data & AI Personalization) 2024년에는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을 사용하여 실시간 트렌드에 적응하는 보다 개인화되고 지역 중심의 맞춤 크리에이티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23년에 선보인 캠페인들의 완성도가 24년에는 크게 보강될 것으로 기대한다. LG, 삼성, 퀄컴과 인텔 등 선두 글로벌 IT 공룡들이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에서 인공지능(AI) 기능한 온디바이스 AI를 속속 출시하면서 2024년은 진정한 “빅데이터와 AI의 만남”이 가능해질 한 해가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존에 크라우드까지 소비자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더라도 디지털사이니지에 장착된 소형 프로세서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하게 될 것이다.

C - 지역사회 타겟팅 캠페인 (Community-Centric Campaigns) 소비자들이 본인의 지역사회와 관련된 이야기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옥외 캠페인은 역사적으로 해당 지역의 전문가가 특정 지역 내에서 구매했지만, 더 많은 글로벌 OOH 인벤토리가 SSP(Supply-Side Platform, 여러 애드 익스체인지에서 퍼블리셔의 광고 노출 지면을 관리하는 기술 플랫폼)에 올라가고 더 많은 SSP/DSP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국가 또는 지역 외부의 광고를 타겟팅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글로벌 광고주가 로컬 매체사와 직접적 연결 없이도 실시간 소규모 커뮤니티 단위의 타겟팅을 하는 것이 현실화될 것이다.

D - 실시간 프로그래매틱 구매 (Real-Time Bidding and Programmatic OOH) 프로그래매틱 구매는 실시간 입찰을 통해 광고 공간을 자동으로 구매하는 현대적인 디지털 마케팅 기법이다. 이 방식은 전통적 OOH 광고에 혁명을 가져오고 있으며, 마케터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타겟팅된 광고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크리에이티브 전달 분야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DCO(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동적 광고안 최적화)가 가능해지면서 프로그래미틱의 잠재력이 폭발적으로 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실시간 입찰은 광고주들이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광고를 배치(동적 타겟팅)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전통적인 OOH 광고 방식보다 큰 유연성과 광고지출의 최적화라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을 것이다.

 

E - Eco-Conscious OOH Advertising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OOH광고)  옥외광고산업은 광고 운용에 있어서 상당한 전기량을 소모한다는 점에서 환경단체들과 갈등을 겪어왔다. 친환경 이슈가 계속되는 가운데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태양열 혹은 에너지 효율이 좋은 옥외광고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선두 OOH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미디어 사업 정책을 선포한 바 있다.

by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학부장 유승철 교수 

 

 

AI에 대한 OOH 시선: 

OOH 산업은 매력적인 브랜드 경험 생성을 단순화하고 캠페인을 통한 소비자 상호 작용을 재구성하는 AI 채택을 통해 놀라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AI는 또한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해 프로그래밍 방식 DOOH(pDOOH)를 강화하고 특정 지리적 영역에 맞게 메시지를 조정하며 시간, 날씨 또는 문화/지역 이벤트에 실시간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사용하면 위험이 따릅니다. Billups의 CTO인 Shawn Spooner가 강조했듯이 인공 지능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무한과는 거리가 멀습니다. AI는 캠페인 개발의 힘든 작업을 지원하지만 브랜드 전략과 안전성을 적절하게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광범위한 고품질 데이터가 부족하면 필요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술의 유용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AI를 활용하는 대행사는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접근 방식에서 인간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실용적으로 이를 수행해야 합니다.

OOH는 퍼널 전반에 걸쳐 점점 더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옥외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라는 전통적인 역할을 계속 뛰어넘고 있습니다. 이제는 마케팅 퍼널 전반에 걸쳐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동적 옵션입니다. 브랜드 KPI가 계속 발전하고 고객이 실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 OOH 달러에 도전함에 따라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 유치부터 고려 사항 안내, 전환 유도, 브랜드 지지 강화에 이르기까지 OOH는 브랜드 메시지가 퍼널 전체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키도록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OAAA 연구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중 65%는 디지털 빌보드 광고를 본 후 액션(예: 매장 방문)을 취했고, 52%는 모바일 기기에서 액션(예: 브랜드 웹사이트 방문, 할인 액세스, 또는 구매) OOH에 노출된 후.

유입경로 전체의 소비자는 매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서비스...특별 제안 및 프로모션...[그리고] 광고주의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늘날의 광고주는 정확한 결과 측정을 원합니다. OOH 지표와 속성은 미디어 배치가 직접적인 비즈니스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광고주는 기존 또는 디지털 캠페인을 증폭시키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으므로 OOH는 성과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됩니다.

브랜드 경험을 원하는 고객

  • 신뢰를 쌓다;
  • 관련 청중과 연결;
  • 경쟁사와 브랜드를 차별화합니다.
  • 고객 충성도를 조성합니다.
  • 현대 가치에 부합합니다. 그리고
  • 전반적인 참여도를 높입니다. 

브랜드 경험: IRL 그리고… 사실상?

OOH(Out-of-Home) 광고는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의 사용으로 인해 FOOH(Faux OOH)가 증가하면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FOOH는 소셜 미디어에 퍼진 바이럴 비디오를 통해 정적인 광고판, 디지털 화면, 포스터를 역동적이고 몰입도 높은 경험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은 모바일 기기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지평을 확장합니다. 좋은 예는 런던 지하철의 대형 디지털 마스카라 봉과 속눈썹을 묘사한 Maybelline의 2023년 'Sky High Mascara' 캠페인입니다. 이 광고는 소셜 미디어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Kylie Cosmetics, North Face 및 McDonald's의 판매를 촉진하고 캠페인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FOOH의 잠재력은 놀랍지만 유료 미디어 공간, 진정성 및 합법성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논란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속 가능성

OOH 산업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은 친환경 소재, LED 조명, 태양광 발전을 사용하여 환경 이니셔티브에 맞춰 아웃도어 전략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OOH 캠페인에 친환경 요소를 접목하는 것은 환경 보존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합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단기적인 추세를 넘어 브랜드 충성도의 핵심 측면이 됩니다. Greenwash 관행이 신뢰를 깨뜨릴 수 있으므로 광고주는 이 환경을 진정성있게 탐색해야 합니다.

 

2024년 홍콩의 새로운 옥외 광고 트렌드

옥외광고의 진화

홍콩에서는 여전히 널리 퍼져 있는 전통적인 옥외 광고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신흥 기술이 가져온 혁신이 점점 더 많이 주입되고 있습니다. 이제 광고주들은 대화형 요소와 실시간 데이터를 디스플레이에 통합하여 광고를 시각적일 뿐만 아니라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경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변화하는 소비자 습관과 미디어 소비 트렌드에 대한 대응이기도 합니다. 이 새로운 시대에 마케팅과 광고는 더 이상 "야, 내 제품 멋지다. 사세요!"라는 말에 그치지 않습니다. 공감하고 오래도록 지속되는 브랜드 경험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메타버스 및 NFT와 같은 신기술의 출현은 고객 충성도 및 대규모 개인화에 대한 우려와 함께 주요 옥외 광고 트렌드 로 부각되었습니다 . 이러한 발전은 홍콩과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 상당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이벤트 광고를 포함한 옥외 광고의 변화를 시사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하이브리드 직접 경험과 디지털 경험을 강조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옥외 광고 형식이 제공하지 않는 더욱 몰입도 높고 디지털로 통합된 브랜드 경험을 향한 전 세계적인 움직임과 일치합니다. 

왜 옥외광고인가? 아직?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는 화면이 우리의 관심을 지배합니다. 그러나 홍콩의 훌륭한 옥외 광고는 계속해서 번성하고 관련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의 물리적 존재와 실제 상황은 여전히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인구 밀도가 높고 유동인구가 많은 도시의 번화한 거리에서는 옥외 광고를 위한 이상적인 배경을 만들어 가시성과 참여도를 극대화합니다. 종종 무시되거나 차단되는  온라인 광고 와 달리 홍콩의 옥외광고는 통근자와 보행자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클릭이나 스와이프 없이도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또한, 특정 지리적 위치에 있는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타겟 마케팅 전략을 가능하게 하여 옥외 광고를 매우 강력하게 만듭니다. 지속적인 타당성은 디지털 광고판 및 대화형 설치물과 같은 혁신적인 옥외 광고 트렌드를 통해 더욱 뒷받침되며 , 물리적인 것과 디지털을 혼합하고 디지털 미디어가 지배하는 시대에 홍콩의 옥외 광고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앞서 나가나요?

그렇다면 계속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광고주로서 호기심을 갖고, 늘 배우고, 예민하게 관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귀를 기울이고, 시장 동향을 연구하고, 최고의 옥외 광고 캠페인 에서 배우고 ,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 시장 인식, 진정한 소비자 참여의 조합은 우리가 앞서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보고 있고 앞으로 예상되는 옥외 광고 동향 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2024년 5가지 주요 광고 트렌드 는 다음과 같습니다 .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제 디지털 광고판이 홍콩 광고계의 필수 요소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미디어에서는 볼 수 없는 일종의 유연성과 창의적인 캔버스를 제공합니다.  실외 LED 디스플레이  스크린은 도시의 고층 건물과 혼잡한 교차로를 장식하여 보다 매력적이고 시기적절한 콘텐츠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코즈웨이베이 소고의 유명한  LED 스크린은 브랜드들이 자리잡기 위해 경쟁하는 훌륭한 랜드마크입니다  . 19.2mx 71.7m 크기의 LED 광고판은 오디오 유무에 관계없이 방송을 포함하여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다양한 유형의 미디어를 수용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정적인 시각적 요소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옥외 광고는  몇 가지 주요 이점을 제공합니다. 고화질 및 동적 콘텐츠 외에도 시간에 민감한 프로모션에 필수적인 다양한 메시징 및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대화형 기능을 통해 청중의 참여를 더욱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다양한 청중 인구통계에 맞춰 타겟 광고에 전략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 광고판은 환경 친화적이며 종이와 잉크 사용량을 줄여줍니다. 이는 오늘날 모든 브랜드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주제입니다.

 
 
 

2. 지속가능성 수용

마지막 요점인 옥외 광고 트렌드 의 지속 가능성과 환경 친화성은 더 이상 단순한 논의 주제가 아닙니다. 이는 점점 커지는 환경 문제에 대응하여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홍콩 옥외광고는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기존 네온을 대체하는 LED 조명과 플라스틱 대신 생분해성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보다 폭넓은 약속을 반영합니다.

3. 기술을 통한 몰입형 경험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홍콩 브랜드는  변화하는 소비자 팔레트와 새로운 옥외 광고 트렌드 에 부응하기 위해 미디어 계획에 몰입형 경험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 노력의 범위는 LED 스크린의 3D 디지털 디스플레이부터 대화형 이벤트 경험, AR 및 AI 기술을 통한 디지털 몰입형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혁신적인 옥외 광고를 위한 창의적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 예를 들어,  Cyberport  Hong Kong은 최근  AI 기반 크리스마스 설치물인 Santa AI Station을 위해 Teleport 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 Santa AI Station에서는 관객이 가상 산타와 상호 작용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독특한 크리스마스 예술 작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옥외 광고 혁신이  유리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향상된 참여 및 개인화:  경험을 개인화하거나 청중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면, 수만 개의 광고 메시지 중에서 눈에 띄고 그들의 마음속에 공간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Cyberport 및 Teleport 협업과 같은 훌륭한 옥외 광고 활동을 통해 청중은 자신이 보관할 수 있는 것(이 경우 맞춤형 디지털 엽서)의 개인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과 브랜드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재미있고 독특한 마케팅 콘텐츠 배포 방식입니다.

    데이터 수집 및 통찰력:   몰입형 기술은 뛰어난 참여 도구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데이터 수집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설치와의 상호 작용은 소비자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이는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AI 관련 옥외광고 트렌드 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

  2. 브랜드 차별화: 홍콩과 같이 혼잡한 시장에서는 눈에 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몰입형 광고 경험은 브랜드를 차별화하여 브랜드를 더욱 눈에 띄게 만들고 화제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는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브랜드를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입소문 잠재성 증가: 독특하고 매력적인 경험이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될 가능성이 높아져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집니다. AI 및 AR 경험의 참신한 요소와 대화형 설치와 같은 이러한 새로운 옥외 광고 트렌드는 사용자가 자신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공유하도록 장려하여 유기적인 마케팅 역할을 합니다.


    출처:  텔레포트

  4. 장기적인 브랜드 회상: 상호 작용적이고 독특한 경험은 소비자의 마음에 더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혁신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가진 브랜드의 연상은 브랜드 회상과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교차 채널 마케팅 기회:   마지막으로 이러한 몰입형 광고  경험은 다른 마케팅 채널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형 설치를 통해 사용자가 브랜드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원활한 다중 채널 마케팅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분석 활용

출처 : Adintime 클라이언트

기술이라는 주제에 더해, 그것이 제공하는 또 다른 놀라운 점은 이전에는 결코 볼 수 없었던 상세하고 심층적인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분석은 옥외 광고 의 타겟팅 및 측정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정 인구통계는 물론 개인 선호도에 맞게 메시지를 맞춤화해야 합니다. 데이터는 옥외 광고 트렌드 의 새로운 물결과 함께 제공되는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 이를 수집하는 방법은 항상 혁신적이므로 보다 상황에 맞는 자세한 데이터 세트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 홍콩의 많은 옥외 광고 추세에는 청중이 스캔하여 추가 정보나 앱 다운로드를 확인할 수 있는 QR 코드가 포함됩니다. 이 간단한 스캔 시스템은 예를 들어 특정 광고판 광고에서 청중의 어느 부분이 오는지 측정하는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QR 코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수집을 위치, 특정 광고 소재 및 참여율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시각적 전용" 광고판이 제공할 수 없는 데이터이며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5. 이벤트 광고

홍콩의 이벤트 마케팅은 주요  옥외 광고 트렌드  중 하나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도 브랜드의 귀중한 자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50만 장의 항공권을 증정하는 '헬로 홍콩(Hello Hong Kong)' 캠페인, 시세이도의 메타버스를 활용한 주목할만한 첨단 기술 광고 캠페인 등 다양한 대규모 이벤트의 성공은 이벤트 마케팅의 엄청난 영향력을 부각시킵니다. 문화 축제부터 국제 무역 박람회까지 다양한 이벤트는 브랜드에게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브랜드 가시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억에 남는 경험을 통해 소비자와의 더 깊은 관계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옥외 광고 트렌드 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은 이벤트 마케팅이 경쟁이 치열한 홍콩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치려는 브랜드에게 여전히 중요한 전략으로 남을 것임을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옥외 광고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고 있는 것처럼 들린다면 , 틀린 말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이 홍콩의 미디어 환경에서 전통적인 광고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도시는 옛 것이 새로운 것을 만나는 곳이기 때문에 특별합니다. 40세 이상 인구는 홍콩 전체 인원의 61.8%를 차지합니다. 이 연령대의 많은 소비자는 아직 젊은 세대만큼 기술에 정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옥외 광고는 이러한 연령층에 도달하기 위해 여전히 적합합니다. 더욱이, 홍콩과 같이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에서는 도보 및 대중교통 교통량이 극도로 높기 때문에 디지털 여부에 관계없이 여전히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옥외 광고판을 보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선을 사로잡고 행동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영리한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제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기술 발전 요소와 옥외 광고 트렌드를 미디어 믹스에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여러분의 창의력이 더욱 빛날 수 있는 곳이자, 미래를 향해 한 발 더 나아가는 즐거움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예고된 하락세 방송 광고 시장, 강한 성장세 보이는 OOH 시장”

글 이혜미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1팀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다행히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디지털 광고가 5.1%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었다. 하반기 나타난 경기 회복세로 긍정적 희망이 보였으나, 상반기 높은 물가와 성장 부진이 동시 발생하는 경기 침체 우려를 벗어나기엔 강한 동력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2023년, 경기 침체로 예상된 광고 시장 축소


[그림 1] 국내 경제심리지수 및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2021~2023)
*출처: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


2023년 국내 경제 성장률은 1.4%로 집계됐다(기획재정부). 이는 전 세계 경제성장률을 밑도는 수치다. 그도 그럴 듯이 연중 높은 물가와 성장 부진이 동시에 발생하고 고물가와 고금리, 고환율의 삼중고가 이어지는 등 국내 경기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이에 경제 주체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가늠하는 경제심리지수(ESI)는 2022년 하반기부터 하락해 2023년 내내 기준 지수인 100을 밑돌았다. 비록 소비자심리가 23년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되어 경기에 긍정적 신호를 보냈지만, 다시 10월 이후 하락을 기록하는 등 좀처럼 힘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그림 1 참고).


[그림 2] 기업 경기 실사 지수 동향(좌), 전망(우), (2021~2023)
*출처: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매월 기업경기 동향 파악 및 다음 달 전망을 위해 기업가의 현재 기업경영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을 조사한 지수로100 이상인 경우에는 긍정 응답 업체수가 부정응답 업체 수보다 많음을, 100 이하인 경우에 는 그 반대임을 나타냄


매월 기업들의 경기 동향 파악 및 전망을 조사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상황이 더 좋지 않다. 경기 주체들은 현재 기업 경영 상황을 판단하고 향후 전망을 내다보는데, 2023년 이후 모든 업계의 동향과 전망이 모두 부정 응답이 더 많아 지수 80 아래를 밑돌고 있다(그림 2 참고).


예상 보다 저조했던 방송 광고 시장

부정적인 소비자의 경기 인식과 기업의 경영 상황은 광고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2023년 방송 시장은 기존 광고주 이탈과 신규 실적 유입의 부재라는 이중고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과거 코로나 특수로 혜택을 보았던 방송 광고 시장이 엔데믹 전환에 따른 펜데믹 특수 업종의 대거 이탈로 실적이 하락해 상황이 역전됐고, 인지도 제고를 위해 방송광고를 집행했던 벤처 및 스타트업 기업들 역시 경기 침체로 투자 유치가 어려워지며 방송 광고를 중단했다.
여기에 시청자들을 방송 채널에 잡아두는 것도 어려운 일이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카타르 월드컵의 예상 밖 성과로 실적을 방어했던 지상파 방송은 202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과 항저우 아시안 게임으로 반등을 노렸으나, WBC 예선 탈락의 충격과 아시안 게임이라는 한계로 시청자들의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다. 또한 매년 킬러 콘텐츠를 배출해 낸 케이블 채널마저 화제성 있는 드라마와 예능 콘텐츠를 선보이지 못해 실적 유입에 아쉬움을 남겼다.
물론 긍정적 시그널은 있었다. 그동안 콘텐츠 역량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 JTBC의 약진이 돋보였기 때문이다. 비록 경기 상황으로 인해 실적으로 이어지진 못했지만, JTBC는 <닥터차정숙>, <대행사>, <킹더랜드>, <나쁜 엄마> 등 드라마 시청률 TOP10 이내 4개나 이름을 올렸다. 참고로 tvN과 MBC는 각각 1개씩 10위권 순위에 들었다. 하지만 JTBC의 약진도 전체 방송 광고 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했다. 광고 매출을 가늠할 수 있는 TV 시청률은 연중 내내 2022년 시청률을 밑돌았고, 전 세대에 걸쳐 시청률이 동반 하락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그림 3] 방송 채널 시청률 월간 추이 및 연령대 별 연간 시청률 추이 (2021~2023)

*출처: Nielsen Arianna, TAR(Total TV Rating over the Total Universe), 개인 시청률, National 기준


문제는 2024년이다. 비록 2023년 하반기 소비 심리가 살아나며 경기 회복이 예상되고 있지만, 고금리와 고물가, 고환율이 장기화 되며 경기 회복이 다소 더딜 것이란 전망이다. 더욱이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송사들의 콘텐츠 투자 확대도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기대할 점도 있다. 2024년은 최대 규모와 최다 종목을 기록하는 파리 올림픽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시차 이슈가 있으나, 100년만에 개최되어 아름다운 파리를 배경으로 다수의 이벤트가 포진되어 있어 여름 비수기의 실적 반등을 노려볼 만하다.


생성형 AI 광고 본격화, 다시 한번 디지털 광고 시장의 비상 기대

2023년 경기 침체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비록 2022년 8%의 성장으로 10% 성장률을 밑돌았지만, 전체 광고 시장 과반 이상을 차지했음에도 꾸준히 높은 성장을 기록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예상보다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양대 포털의 광고 비즈니스는 큰 성장을 보인 2022년 1분기 이후 소폭의 성장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이들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YoY, %)은 하락세에 있는 추세다(그림 4 참고).


[그림 4] 네이버와 카카오의 광고 비즈니스 매출 지표 분기 추이(2022~2023)

* 출처: NAVER & KAKAO IR 리포트


특히 노출형 광고의 성장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틱톡과 릴스, 숏폼 등의 인기에도 동영상 플랫폼 광고 집행이 전년에 비해 인기가 시들해진 탓이다. 이는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브랜딩 광고주의 집행이 감소한데다가, 구글의 타사쿠키 제한 및 애플의 개인정보보호정책 강화 등의 제약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다행히 효율 및 성과 위주의 광고 인기로 앱설치와 구매전환의 성과 기반 리타깃팅 광고가 증가했고, 토스와 쿠팡, 블라인드 등 버티컬 매체의 인기로 배너 광고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반면에 경기 침체 상황에 선호가 높아지는 성과형 광고 덕에 검색 광고 시장은 무난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과 구글의 프라이버시 보호 정책으로 리타깃팅 광고 효과가 감소해 광고주들이 검색 광고로 눈을 돌린 데다가, 구매 전환이 용이한 덕에 중소형 광고주 및 온라인 커머스 활용 광고주의 집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국내 검색 광고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네이버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전년 동분기 비교 디스플레이 광고가 9.5%가 감소한 반면에 검색 광고는 3.5% 성장해 검색 광고 덕에 실적 방어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시범적으로 구글과 네이버와 같은 빅테크 기업들이 생성형 AI를 접목한 검색 광고 상품을 선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기대도 큰 편이다.


[그림 5] 구글 광고 비즈니스 매출 추이(2022~2023)

*출처: Search Engine Land analysis of Google data (searchengineland.com) 


2024년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변화를 목도할 수 있는 중요한 해다. 무엇보다 2023년 새해부터 세상을 들썩였던 대화형 생성 인공지능 서비스의 광고 서비스 적용이 2024년에 본격화 될 예정이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생성형 AI 관련 시장이 2032년에는 30배 수준인 1조 3천억 달러 규모가 될 것이며, 특히 AI가 지원하는 디지털 광고 지출의 22년~32년 연간 성장률은 무려 125%로, 타 업종보다 급격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이미 구글과 아마존, MS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생성형 AI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았으며, 국내 포털 사업자인 네이버도 생성형 AI 광고 상품인 ‘클로바 포 애드’를 출시했다. 이는 검색창에 소재 등록과 시나리오 작성만으로도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은 물론, 마케터는 별도의 타깃팅이 없이도 소비자에게 맞춤화된 정보를 제공해준다. 또한 네이버의 새로운 AI 기반 검색서비스인 큐(CUE): 는 베타서비스 중이지만, 로컬 및 여행 정보 확인과 상품 비교, 쇼핑 정보 검색 우수한 사용성을 보여 검색 광고 시장에 적잖은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국내 넷플릭스만이 시도했던 광고 요금제가 국내 OTT 사업자들에게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넷플릭스는 지난 4분기 계정 공유 금지 정책으로 신규 가입자가 크게 늘었고, 최근 신규 가입자 중 40%가 광고 요금제 구독자라 밝힌 바 있다. 즉, 광고 요금제 수요가 검증된 것이다. 국내 사업자로는 티빙(Tving)이 3월 1일 광고 요금제 런칭을 알렸다. 3월 1일, 국내 스마트 TV 및 OTT 사업자들의 AVOD(Ad supported VOD) 경쟁이 본격화 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빅테크인 구글의 광고 성과가 23년 하반기부터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 신호다(그림 5참고). 국내 경기 침체 사정이 있지만, 글로벌 광고 시장이 호조되고 있다는 점은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완전한 회복을 넘어 강한 성장세를 보이는 OOH 광고 시장

2023년 전체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광고 시장에도 OOH 광고 시장은 순풍을 이어갔다. 코로나 펜데믹 이후 30% 가까이 감소를 겪었던 OOH 광고 시장은 엔데믹 시대를 맞아 코로나 이전인 1조원 시장을 재 탈환 하는 동시에 2019년 보다 더 큰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완전한 회복을 넘은 성장이다.
이러한 높은 성장의 주역은 단연코 DOOH가 포함된 옥외 빌보드 시장이다.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옥 외 빌보드는 매년 다양하고 혁신적인 형태의 DOOH를 선보였고, 엔데믹 시대를 맞아 고공 성장을 보이고 있다. 
연초 광고업계가 주목한 주요 트렌드 용어인 피지털(Physital +Digital = Physital)에서도 볼 수 있듯이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의 끊기지 않은 디지털 경험을 선사하고자 디지털 옥외 매체에 관심을 기울였다. 글로벌 통계 조사 회사인 ‘스태티스타’는 2027년 글로벌 DOOH 광고 시장이 166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는데, 이는 2020년 이후 7년만에 약 2배 이상의 성장을 예견한 것이다(그림 6 참고). 국내 디지털 옥외광고 역시 21년 전년대비 16.9% 성장하여 20년 26.7%에서 2023년 29.4%까지 매년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한국옥외광고센터, 2022.12).


[그림 6] 글로벌 OOH & DOOH 광고비 추이(2014-2027)

*출처: www. statista.com 


여기에 엔데믹 시대를 맞아 활성화된 해외 여행으로 공항 매체의 실적이 크게 향상된 것도 OOH 시장의 실적 호조에 큰 보탬이 됐다. 코로나 펜데믹에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공항 매체는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했지만, 해외 관광객과 국내 유입 관광객의 꾸준한 증가로 광고 매출 성장이 지속적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도 코로나 펜데믹 시기, 빠른 디지털 전환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뤘던 생활형 LCD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LCD를 중심으로 여전히 광고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매년 두 자리 수에 넘는 높은 성장을 기록 중이다.
OOH 광고 시장은 2024년에도 탄탄대로의 길을 걸을 예정이다. 특히 2016년 강남 코엑스 구역 지정 이후 약 7년만에 선정된 제2기 옥외 광고 자유표시구역은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최종 선정된 서울 명동 관광 특구와 서울 광화문 광장,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등, 세 지역은 고유한 지역적 특색 뿐 아니라 매년 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곳이란 점에서 글로벌 광고주들의 관심을 크게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그림 7 참고).
더욱이 이들이 기대되는 점은 코로나 이후 급격히 발전한 디지털 기술들이 접목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압도적인 크기와 3D 미디어 아트로 주목을 받던 DOOH는 이제 빅데이터 기술을 토대로 한 유동 인구 분석으로 TPO에 맞는 광고를 송출하거나, 모션 캡쳐 및 소비자 반응을 토대로 한 인터렉티브 광고가 자유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게다가 몇몇 DOOH 광고 거래에 선보이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바잉도 본격적인 적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래매틱 OOH는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타깃팅과 예산 최적화, 성과분석을 토대로 광고 거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광고 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효율적 광고 집행으로 DOOH 광고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7] 제2 옥외 광고 자유 표시 구역 조감도(왼쪽부터 광화문, 명동, 해운대)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023. 12.18)


하지만 탄탄대로인 OOH 광고시장에서도 아쉬운 부분은 있다. 바로 극장이다. 2022년 223.1%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보여준 극장 광고 시장은 점차 성장세가 완화되고 있어 당분간 코로나 이전 수준의 회복이 어려울 전망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의하면, 2022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98%의 성장을 보였고, 관객수도 86% 증가했지만, 2023년에는 각각 9%, 11% 성장을 보이는데 그쳤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매출액은 66%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관객수 또한 55%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그림 8 참고). 문제는 2024년 매체 환경이 좋지 못하다는 점이다. OTT 사업자의 성장으로 영화 소비 패턴이 변화했고 주춤하던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다시 강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여기에 2023년 할리우드 파업이 겹쳐 신규 개봉 영화 마저도 부족한 상황이다.


[그림 8] 극장 영화 개봉편수 및 매출액, 관객수 추이(2019~2023년)

*출처: 영화진흥위원회(2024). 2023년 12월 한국영화산업 결산보고서


2024년, 생성형 AI 기반 디지털 광고와 DOOH가 이끌 OOH 광고 시장에 주목

국제통화기금(IMF)는 2024년 국내 경제가 2.3% 성장 할 것이라 전망했다(2024. 01). 경기침체의 그늘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하반기 반도체 등 정보기술(IT) 부문의 경기 호조로 인한 민간 소비 회복이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계자들은 여전히 건설업 투자 둔화 등의 리스크가 존재해 이마저도 확실한 전망을 주저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처럼 불확실한 경기 속에서 광고 시장 역시 힘겨운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생성형 AI 탑재 검색 광고 상품이 본격화되어 광고주들의 긍정적 반응이 기대되고 있으며, 스마트 TV와 OTT 사업자들의 광고 상품 도입 활성화로 인한 노출형 광고의 확대도 예상되어 지난해 주춤했던 디지털 광고 시장이 다시 한번 기지개를 펼 태세다. 이밖에도 매년 두 자리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DOOH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지도 관건이다. 특히 제 2옥외 광고 자유표시구역 선정이 DOOH 시장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방송 광고 시장의 호재도 있다. 100년만에 열리는 파리 올림픽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시차 이슈가 있어, 높은 시청률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최대 규모와 최다 종목 등 화제성 높은 이벤트가 산재해 깜짝 실적을 기록 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어려움이 많았던 2023년이었지만, 2024년 광고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2024년 OOH 광고 고려사항

 

이미지 출처 : 미디어위크

옥외광고(OOH)는 오늘날 무시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형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려면 다른 유형의 오프라인 마케팅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OOH 광고는 사람들이 공공장소에 있을 때 메시지를 전달하여 하루를 보내는 동안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광고판, 포스터, 버스 정류장 대피소, 대중교통 및 차량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이 포함됩니다. 이제 기업들이 OOH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옥외 광고(OOH)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할 때입니다. OOH(Out-of-Home) 광고는 오늘날 무시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형태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지만,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려면 다른 유형의 오프라인 마케팅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OOH 광고는 사람들이 공공장소에 있을 때 메시지를 전달하여 하루를 보내는 동안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광고판, 포스터, 버스 정류장 대피소, 대중교통 및 차량 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식이 포함됩니다. 이제 기업은 OOH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할 때입니다.

OOH 광고는 현대 마케팅 환경의 핵심 구성 요소이며 그 중요성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2024년 이후의 OOH 광고와 관련하여 기업이 명심해야 할 중요한 통찰력과 고려 사항을 제시합니다.

오늘날의 OOH 광고 환경

 

이미지 출처 : 프리픽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옥외 광고 시장의 가치는 2022년 약 470억 달러 에 달했습니다 . 이는 2028년까지 확장되어 610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옥외광고의 경우, 이 특정 카테고리의 가치는 2022년에 21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었으며, 2028년에는 440억 달러 이상으로 치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8. 이러한 상당한 성장은 브랜드에 가장 효과적인 광고 채널을 사용하려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OOH 광고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임을 보여줍니다.

디지털 옥외 광고(OOH) 광고의 발전은 이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는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디지털 화면은 OOH 광고 캠페인의 필수 요소가 되어 최적화와 개인화가 가능해졌습니다. 광고 인벤토리의 실시간 구매와 광고 위치에 대한 통찰력 증가도 OOH 광고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실제로 OOH는 2023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매체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 디지털 OOH가 이러한 성장의 핵심 동인입니다.

OOH 광고 성장을 이끄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옥외광고(OOH) 광고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성장을 촉진하는 몇 가지 요소가 있으며 이러한 요소는 알아 둘 가치가 있습니다. OOH 광고의 성장을 이끄는 요인 과 이것이 광고 산업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

기술 발전: 새로운 기술의 출현은 OOH 광고를 완전히 변화시키며 눈부신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디지털 OOH 광고의 확산과 귀중한 데이터 수집 능력은 광고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데이터 기반 통찰력: 최신 기술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OOH 광고 캠페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고급 측정 및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귀중한 통찰력을 얻고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창의성과 혁신: 사람들과 진정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광고주는 최신 기술을 활용하고 창의적이고 파격적인 접근 방식을 탐구하면서 옥외 및 공공 장소 광고를 통해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합니다.

전염병의 영향: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최근 사건은 광고 시장의 성장과 영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상이 재개되면서 사람들은 옥외광고(OOH)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광고 시장은 팬데믹 이전부터 이미 속도를 내고 있는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타겟광고: OOH 광고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식별하고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것은 엄청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디지털 OOH의 고급 기능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자신있게 특정 위치를 찾아내고 정확한 시간에 원하는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와의 통합: 의심의 여지 없이 OOH 광고와 디지털 광고는 함께 협력하여 시장 성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막을 수 없는 광고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OOH(Out-of-Home) 시장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크게 성장했습니다. 2024년이 다가옴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은 기술의 발전과 OOH 광고의 엄청난 이점을 인식하는 마케터 및 고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계속해서 업계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OOH 광고의 새로운 트렌드: 2024년에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새로운 트렌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중 일부는 이미 눈에 띄고 있으며 옥외 광고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DOOH(Digital Out-of-Home) 광고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다채널 캠페인 제작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더욱 개인화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며 이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또 다른 추세입니다. 광고주들은 또한 스토리 중심 광고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최대한 활용되고 있습니다. OOH 광고의 구매 프로세스도 프로그래밍 방식 구매의 도움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공간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으므로 다중 채널 캠페인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OOH 광고 시장 분석: 현재 옥외광고(OOH) 광고 시장의 성장은 인상적이며 주로 디지털 OOH에 기인합니다. 전 세계 지출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 미국에서는 광고판이 지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OOH 광고, 특히 디지털 OOH는 전문가들이 적극 추천하는 광고입니다. 또한 2024년까지 프로그래매틱 광고와 디지털 옥외광고(DOOH) 광고를 결합하면 기업이 미디어를 구매할 때 더욱 전략적이고 효율적이게 되어 OOH를 다중 채널 캠페인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발전을 통해 기업은 대상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OOH의 긍정적인 영향 : OOH는 채널의 지속 가능하고 자선적인 성격을 보여주기 위해 그룹으로서 계속 협력할 것입니다. Outsmart의 요청으로 PwC가 실시한 최근 ​​연구 에 따르면 영국에서 OOH(Out-of-Home) 광고에 지출된 모든 파운드의 거의 절반이 지역 사회에 돌아갑니다. 업계에서는 OOH 지출이 공공 인프라와 지역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동시에 이러한 유형의 광고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Outsmart와 Legacy Media가 곧 발표할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OOH는 TV, 언론, 온라인 광고와 비교할 때 가장 강력한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OOH는 환경과 지역 사회 분야에서 특히 칭찬할 만합니다.

데이터 기반 결과: 2024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쿠키의 소멸은 고도로 타겟팅된 광고 시대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광고주는 브랜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옥외(OOH) 광고는 전체 마케팅 퍼널에 걸쳐 계속해서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24년에는 브랜드가 자사 및 타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 중심의 OOH 캠페인을 개발하면서 성과 및 하위 유입경로 지표에 더 중점을 둘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OOH 광고로 전환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OOH 광고는 전체 마케팅 퍼널의 지표에 영향을 주어 최적화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가장 중요한 영향은 선호도, 구매 등 하단 유입경로 지표에서 관찰됩니다.

관심을 향한 추진력: 광고에서 관심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주의는 OOH(Out of Home) 광고에서 확립된 측정 기준이며 Route의 방법론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누군가가 어디를 얼마나 오랫동안 보았는지 식별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연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의성과 기술의 결합: 지난 해 창의적인 디지털 옥외 광고 분야에서는 상당한 발전이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증강 현실, 가상 현실, 3D 및 인공 지능이 포함됩니다. 2024년에 브랜드는 이러한 기술의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하고 이를 활용하여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점유율을 구축하며 상당한 투자 수익(ROI)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랜드 명성의 복귀: OOH(Out-of-Home 광고)는 광범위한 브랜드 노출을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능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024년에는 광고주들이 채널의 주요 강점, 즉 광범위한 도달 범위를 창출하는 능력을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OH 광고는 영국 인구의 98%에게 도달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또한 OOH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 23%, 브랜드 신뢰도 8%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PepsiCo, McDonald's, HSBC 등은 OOH 광고의 강점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영향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브랜드도 이를 따라 비슷한 방식으로 OOH 광고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매틱 OOH의 지속적인 성장: 2024년에는 PrOOH(Programmatic Out-of-Home) 기술이 빠른 속도로 계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rOOH의 표준화는 더욱 두드러질 것이며 프로그래밍 방식을 통해 거래하는 옥외 미디어 소유자의 수가 급증할 것입니다.

 

2024년 OOH 광고 고려사항 

2024년 OOH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보장하려면 특정 주요 고려 사항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문가 팁을 따르면 타겟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는 매우 효과적인 캠페인을 만드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OOH 광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 가능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이상적인 위치 선택부터 광고 콘텐츠 디자인까지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데이터를 통합하여 정보에 기초한 결정을 내립니다. 데이터 기반 OOH 광고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더 많은 노출을 위해서는 공유 가능성을 우선시하세요. 공유 가능한 캠페인은 교차채널 광고와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마케팅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광고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조용한 지역에 분산시키기보다는 소수의 혼잡한 위치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타겟 접근 방식은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고 마케팅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청중의 관심을 끌려면 메시지를 짧고 간단하게 유지하십시오. 수풀 주위를 두드리는 것을 피하고 곧바로 요점으로 가십시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은 단 몇 초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그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세요.
  • 상당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OOH 광고 전략에 최신 기술을 자신 있게 통합하여 경쟁에서 앞서 나가십시오.
  • 다양한 채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오프라인 마케팅 노력을 DOOH 캠페인과 연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브랜드 회상을 향상하고 마케팅 목표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론 

옥외(OOH) 광고의 세계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광고주가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하고 디지털 옥외 광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광고 대행사와 사업주는 2024년이 가져올 흥미로운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OOH 광고의 미래에서 성공하려면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통합하고, 고급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광고주는 타겟 고객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신 있게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 OOH(Out-of-Home) 광고 캠페인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준비가 되셨나요? 비교할 수 없는 업계 통찰력과 팁을 얻으려면 Can't Miss Us를 찾아보세요. 우리 전문가 팀이 귀하의 브랜드를 놓쳐서는 안 될 브랜드로 만들어 드립니다!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귀하와 협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전문가 지도를 통해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Key Considerations for OOH Advertising in 2024

 
 

 

Out-of-home (OOH) advertising is one of the most significant forms of marketing today. In a world where digital marketing has gained such prominence, other types of offline marketing are key to capturing audiences in different ways. OOH advertising puts messaging in front of people when they are out in public, gaining their attention as they go about their day. It includes a range of advertising formats that are used outside of the home, including billboards, posters, bus stop shelters, advertising on public transport and vehicles, and more.

The OOH advertising market is continuing to evolve and it plays a significant role in today’s marketing landscape. This article will look at important insights and considerations relating to OOH advertising for 2024 and beyond.

The OOH Advertising Landscape Today

In 2022, the global market for outdoor advertising was valued at almost $47 billion. It is expected to grow to more than $61 billion by 2028. Drilling down into digital out-of-home advertising, this specific category was valued at over $21 billion in 2022, predicted to rise to more than $44 billion by 2028. This fast growth shows that OOH advertising is definitely worth any business’s attention if they want to make use of the best advertising channels for their brand.

The growth of digital OOH is one of the key developments that has driven the sector. Digital screens are now an important part of OOH advertising, helping with everything from optimizing to personalizing campaigns. Other changes, such as real-time purchasing of ad inventory and greater insights into ad location, have also pushed the growth of OOH advertising. OOH has been reported to be the fastest-growing medium in 2023, with digital OOH being a key driver.

What’s Driving OOH Advertising Growth?

There are numerous factors driving growth in OOH advertising. These include the following important drivers.

Technological advancements

New technologies have changed OOH advertising in several ways, driving growth. Digital OOH advertising and the ability to collect valuable data of various kinds are changing what the landscape looks like.

Data-driven insights

New technology has allowed for the collection of data that provides useful insights into OOH advertising campaigns. Improved measurement and analytics allow marketers to track how effective their campaigns are and make evidence-based decisions.

Creativity and innovation

OOH advertisers are continually looking for creative and innovative ways to engage audiences. Using new technologies, they can explore different ways to advertise outdoors and in public spaces to really connect with people.

Impact of the pandemic

Current events can make a difference to the impact and growth of advertising markets too. As people have begun to return to public life after the COVID-19 pandemic, they have begun to observe and interact with OOH adverts, contributing to growth that was already picking up before the pandemic.

Targeted advertising

Getting the right location for OOH advertising and targeting the right audience can be one of the biggest challenges. With the ability to target specific locations, especially with digital OOH, marketers can ensure they are reaching the required audience at the right time.

Integration with digital media

OOH advertising doesn’t have to work in opposition to digital advertising. In fact, it can go perfectly hand-in-hand with it. Combining these two forms of advertising is another important factor driving the growth of the market.

These factors have already helped to expand the OOH market over the last few years. As we enter 2024, they will continue to have an impact as technology keeps developing and more marketers and their clients recognize the benefits that OOH advertising can offer.

Emerging Trends in OOH Advertising

There are several trends to watch out for as we go into 2024. Some of these trends can already be observed, as can the impact they have had on OOH growth. DOOH advertising is steadily growing and is also being used to create multichannel campaigns. It allows for more personalized targeting too, which is another trend that continues to grow in importance. The use of story-led advertising is making a comeback and advertisers are making full use of digital displays to do so.

The way that OOH advertising is being bought is changing too. Programmatic purchasing is allowing OOH ad space to be bought in real-time, something else that is helping to make multichannel campaigns easier to build.

Market Analysis for OOH Advertising

The OOH advertising market is currently experiencing some impressive growth, in part thanks to digital OOH. Global expenditure is predicted to continue to increase, with billboards accounting for the majority of spending in the US. Experts still recommend investing in OOH advertising, and particularly digital OOH. Combining programmatic and DOOH advertising in 2024 will allow businesses to be more strategic and efficient when purchasing media so that they can integrate OOH seamlessly into multichannel campaigns.

Considerations for OOH Advertising in 2024

When preparing OOH advertising campaigns for 2024, there are some key considerations to keep in mind. If you want to make your campaigns successful, consider the following tips.

  • Make smart use of data — there is now a wealth of data that can be collected and used in OOH advertising. Use data when making decisions, from buying to choosing locations and designing ad content.
  • Focus on shareability — shareable campaigns are more likely to get attention and spread through word of mouth. They can be a great choice for cross-channel advertising and combining with digital marketing such as social media.
  • Choose busy locations for focused targeting — it can often be worth focusing on advertising in fewer, busier areas than selecting more locations that could be a lot quieter.
  • Keep messaging simple — you only have a few seconds to get anyone’s attention. Keep your message simple if you want to engage your audience quickly.

Conclusion

Out-of-home advertising will remain important in 2024. As the market continues to grow, keeping up with trends in the industry will ensure you understand what’s currently working and the latest ways to optimize these types of campaigns. Pay particular attention to digital OOH advertising, how data can help you make better decisions, and the best ways to target the right aud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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