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화

by 링마이벨 2020. 7. 17.
반응형

유적이 사라지는 것은 아쉬운 일이다.그렇지만 유적은 자연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로마 콜롯세움이 한줌의 흙으로 변한다면 아쉽겠지만 무너지는 흙벼과 돌담을 지축을 받히고 그 자연스러움응 억지로 받히는 것이 더 안타까울 뿐이다.

한지가 천년을 간다. 음

 

정여립 1546~1589년 서인에서 동인으로 탈당 이유는 이이를 비판한 것이 문제가 돼었다. 선조가 탈당을 해서 진보당을 택한것에 불쾌함을 드러내자 아예 낙향을 하게 된 것이다. 정여립은 관직을 단념하고 낙향, 지역에 은거하며 학문 연구와 대동계(大同契)를 결성해 왜구 토벌에 앞장섰으나, 반역을 획책한다는 고발이 있어 피신하던 중 자살하였다. 선조가 능력이 없고 이 능력이 없는 애들이 뒤끝이 작렬하네...정여립은 그의 과감함이 이이를 언잖게 만들었네... 진보맞네 이이를 찾아 왜 서인을 찾아왔냐고 묻자 이이를 찾아 왔다고 과감하게 말할수 있는 사람이었다.


정여립 : 서인만이 이 나라 사대부입니까?
이이 : 동인들은 늘 반대만 하거든.
정여립 : 그래도 그렇지, 동인에도 반드시 인물이 있을 텐데 무조건 백안시하는 건 좋지 않은데요.
이이 : 뭐야?
정여립 : 사람이면 다 같은 사람이지 동인 서인 나뉘었다고 일부 선비들이 그들을 짐승 취급할 것 까지는 없잖습니까?
이이 : 내가 호랑이 새끼를 키웠나[5]

얼마나 이이가 붕당을 지지한 인물인지를 이 대화를 보면 알수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