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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 세계 광고비, 처음으로 1조 달러 돌파 전망(MAD Times인용)

by 링마이벨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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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C는 글로벌 AD Spend Outlook 2023-2024(f)을 했는데 이중에 2024년은 1조달러 천조가 넘는 금액을 예측했다. 우리나라의 경기 예측조사 자료를 보면 내년에는 경기가 한껏 축소가 된다고 하는데 예측을 하고 있는데 WARC는 세계 광고가 늘어난다고 그것도 두자리수 정도로 10% 증가한다고 예측하고 있는 것이다. 
전체 광고비 규모는 15.8조로 구성되며 방송과 디지털 70-80% 점유비를 구성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15조인데 세계 시장이 1000조라고 한다면 한차손을 무시하더라도 15조면 1.5%점유비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 광고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국가가 전체적으로 늘어나는 광고비가 아닌 일부 플랫폼회사의 광고비가 증가하는 것이지 전체적인 광고비의 증가이유는 아니다. 디지털의 광고비가 기존 방송(KMS+케이블+IPTV)의 광고비보다 2배 가까이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연간 광고로 보면 24년(f)은 1조 42억 달러에 도달하게 된다. 세계 광고비는 광고비의 분류가 상당히 trendy 하고 최근의 미디어 분류를 따르고 있다. search/ retail media/ online display/ online classified의 분류가 자못 궁금하기는 하단 말이다. linear나 ctv라든가 publishing은 또 뭐다냐? 전 세계인데 몇 개국 어디 나라 이었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겠다. 

Social media

우리의 Social media 1년매출이 7조원이라는 것으로 판단해 보면 그리고, 전통적인 광고와 디지털의 광고의 비율로 보면 세계의 광고비중 전체 지출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시장영역으로 미디어 시장의 부활이 2024년까지 성장을 견인

처음으로 측정된 리테일 미디어(쿠팡이나 신경향의 media)와 커넥티드 TV(CTV)와 같은 새로운 채널에 향후 18개월 동안 광고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이 광고비는 최근의 인플레이션 관련 광고시장의 변동성이 포함돼 있다. 5개의 광고비 점유비가 40%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은 너무나 큰 숫자이기도 하고 위협적인 수치이다. 언제라도 매출이 빠질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이다. 

 

Retail media

우리도 이제 이 생소한 단어는 쿠팡플레이 가져가는 광고의 m/s점차 빼앗아 가고 있기 때문이다. "리테일 미디어가 효과적인 광고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기존 비디오 소비의 차세대 진화인 커넥티드 TV가 등장하며, 소셜 미디어와 검색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광고주가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타기팅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광고 지출은 올해 4.4% 증가하여 총 9,635억 달러, 2024년에는 8.2% 증가하여 총 1조 4,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소셜, 리테일 미디어, CTV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시장 성장은 미국 대통령 선거(내년 전 세계 정치 광고비가 15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올림픽 및 UEFA 남자 유로 대회와 같은 스포츠 이벤트, 특히 중국의 무역 여건 개선에 힘입어 촉진될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매체로 내년에는 총 2,272억 달러로 증가하여 전체 지출의 5분의 1(21.8%)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을 소유한 메타는 소셜 미디어 시장의 거의 3분의 2(64.4%)를 장악하고, 내년에 1,463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 뒤를 이어 틱톡의 소유주인 바이트댄스가 2024년 광고 수익 399억 달러로 17.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메타보다 약 3.5배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테일 미디어 역시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채널 중 하나로, 올해 10.2%, 내년 10.5% 증가하여 총 1,417억 달러로 전체 광고비의 13.6%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아마존은 내년 전체 리테일 미디어 지출의 37.2%에 해당하는 527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배적인 업체이다. 아마존이 점유율을 늘리는 동안 중국의 알리바바는 점점 더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 시장에서 핀둬둬(내년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지출의 14.4%), JD닷컴(9.9%), 메이퇀(3.7%)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다. 

 

커넥티드 TV(CTV)도 올해(+11.4%)와 내년(+12.1%)에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총 330억 달러(전체 지출의 3.2%에 불과하지만, CTV와 리니어 TV를 합산한 프리미엄 비디오 지출의 16.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CTV 미디어 소유주들은 소셜과 같은 디지털 채널에서 지출 점유율을 확보하거나 리테일 미디어와 같은 새로운 예산을 확보하기보다는 대부분 기존 TV 예산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WARC 미디어의 최신 글로벌 광고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리테일 미디어가 10배 성장하는 데 10년이 걸렸지만, 같은 기간 동안 CTV 광고 시장 규모는 3배 성장하는 데 그쳤다. 

 

CTV에 대한 지출 증가는 올해 리니어 TV에 대한 지출 감소(-5.4%)를 상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정치 및 스포츠 행사로 2024년 선형 TV 지출이 3.5%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니어 TV는 여전히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광고 매체이며, 2024년에는 15.6%의 예상 점유율에 해당하는 광고주 지출이 1,63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색은 2024년 총 2,292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체 광고 지출의 22.0%에 해당한다. 구글은 2024년 검색 시장에서 2023년 82.6%에서 83.1%의 점유율로 1,905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기록하며 여전히 선두 자리를 지킬 것이다. 중국의 바이두는 광고 수익이 소폭 증가하지만 내년에는 점유율이 6.5%로 하락할 것이며, 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내년 매출이 136억 달러로 매출이 증가함에도 6%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옥외광고(+7.3%), 시네마(+5.2%), 오디오(+3.3%)도 내년 광고주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뉴스 브랜드가 1.6%, 잡지 브랜드가 2.5% 감소하는 등 퍼블리싱 미디어(-1.9%)에서는 손실이 예상된다.

금융 서비스(+11.5%), 기술 및 전자(+11.3%), 제약 및 헬스케어(+11.0%)는 내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부문이다. 정치 분야 지출은 2024년에 최소 15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는 금융 서비스(+11.5%)가 2024년에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술 및 전자(+11.3%)와 제약 및 헬스케어(+11.0%)가 그 뒤를 이을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재 부문의 제품들은 2024년까지 견고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에 더 많은 비용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2024년 +7.5%), 가정용품(+7.8%), 니코틴(+9.3%), 청량음료(+8.1%)는 모두 광고 투자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테일 미디어 환경에서는 덜 보편화되었지만,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은 내년에도 광고 투자가 7.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와 내년에는 북미와 유럽에서 소비자들이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직면하고 있는 압박에 비례하여 가장 큰 그룹인 소매업의 성장이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WARC가 두 번째로 많이 모니터링하는 비즈니스 및 산업 부문은 거래 조건이 개선됨에 따라 내년에는 증가율(+6.9%)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 부문도 공급 측면 문제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다가 2024년 +4.7%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넷플릭스 같은 기업이 포함된 미디어 및 퍼블리싱 부문(+3.3%)과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3.9%), 통신 및 유틸리티(+10.4%)에서 내년 광고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퍼블리싱이라는 말은 온라인과 최근 디지털에서 많이 쓰여지는 말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정치 지출은 이미 2020년 주기를 훨씬 앞서고 있으며, 내년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 캠페인으로 인해 최소 155억 달러의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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