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스페인 혁명 ‘우나무노‘

by 링마이벨 2023. 11. 10.
반응형

‘우나무노’ 미겔 데 우나무노(Miguel de Unamuno, 1864년 ~ 1936년)는 스페인의 소설가이자 극작가, 철학자로 20세기 스페인 문학과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가다. 1864년 9월 29일 스페인 빌바오에서 바스크 인 부모 아래서 태어나, 1936년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자, 프랑코가 이끄는 팔랑헤당원을 비난한 일로 모든 직책에서 해임되고 가택 연금을 당함, 내전의 와중인 12월 31일 살라망카에서 사망하였다.비참한 내전기에 죽은 사상가 미겔 데 우나무노는 당연히 '삶의 비극적 의미'를 연극에서도 표명했고, 1933년에는 세네카의 <메디아>를 번역하였으며, 그 밖에 자작소설을 극화한 것들이 많다.

여러분둘은 모두 제가 무슨 말을할 것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돌은 제가 누군지도 알고 있고, 제가 가만히 침묵한 채 앉아 있지 못 할 사람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침묵은 때로 거짓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침묵이 묵인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말도나도 교수님의 연설에 대해 한마디 하겠습니다. 바스크인과 카탈루냐抱들을 욕하는 교수님의 갑작스러운 연설에 담겨 있는 모욕적 언사는 털어버립시다. 아시다 시피 저는 빌바오에서 태어났습니다. 여기 계신 주교님은 그분이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난 카탈루냐인입니다. 방금 저는 "죽음 만세「라는 시체 애호적이고 어리석기 짝이 없는 외침을 들었습니다. 평생 을 역설에 관해 애기하며 살아은 저는 그 방면의 전문가로서 이 기이한 역설 이 저에게 혐오감을 주었다는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얀 아스트라 이 장군께서는 불구의 몸이십니다. 아무런 저의 없이 말하건대 그는 전쟁 불 구자입니다. 그는 말하자면 세르반테스 같은 사람입니다. 불행히도 지금 스페인에는 너무나 많은 불구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 일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하러 오시지 않으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불구 자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미얀 아스트라이 장군께서 대중 심리의 패턴을 그 대로 따라하시는 것을 보니 마음이 아듭니다. 세르반테스의 위대한 정신을 갖지 못한 불구자는 그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불구를 만들여내는 일에서  불길한 위안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얀 아스트라이 장군께서는 새로운 페인을 창조하려고 하십니다. 그런데 그가 추구하고 있는 창조는 그 자신 이미지와 그 자신의 외된을 닮은 부정적인 창조입니다. 그래서 그는 자의식하지 못한채 분명히 한 것처럼 스페인을불구로만들려고합니다. 이곳은 지성의 성전이고 저는이 성전의 고위 사제입니다. 당신들은 야만적인 힘을 차고 넘치도록 가지고 있으므로 승리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들은 뉴군가를 설득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설득하는 태 꼭 필요한 것이 당신들에게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들의 투정에는 이성도 정당성도 없습니다. 제가 당신들에게 스페인을 생각하라고 권해 아야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우나두노는 연설을 잠시 멈추고 두 괄을 옆으로 떨어뜨렸다. 그는 체 념한듯 조폼한 목소리로 이상입니다. 라는 말로 연설을다쳤다.프랑 코의 이내가 그곳에 있었던 덕분에 우나무노는 현장에서 험한꼴을 당하지 않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만일 그녀의 남편이 그곳예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았더라면 프랑코는 우나무노 살해를 결코 막지 않았을 것이다. 그 후에도 우나무노가 총살을 당하지 않은 것은 그가국제적으로 저명한 철학자였다는 점과 로르카의 피살이 해외에서 불러일으킬 반발때문이였다. 그러나 우나무노는그 일이 있고 나서 약10주 후예 자신이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로부터 적섹분자 또는 택 자’라는저주에 찬 비난을듣고, 깊은 상심에 빠진 채눈을 김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