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

미국인플레이션 감축법 & 중국경제 2022

by 링마이벨 2022. 8. 17.
반응형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BBB(Build back better): 에너지 의존도 줄이겠다는 것으로 러시아에서 당했던 위기를 2번 당하지 않겠다는 법안이라고 여겨짐

자동차 배터리 에너지 산업에 어떤 영향력을 줄건지
화석연료를 연료가 들지않는 재생에너지로 대체
비축유 가격에 대한 정책과 재생에너지로 전환
- EU의 Repower계획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자라른 것과 일맥상통,재생에너지와
수소에너지 로 갈아타자라고 하는 법안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보조금 정책으로 쓸돈
- 그린부양안 4400억달러중 3000억달러 정부의 적자 감축제안/ 10억달러 순이익을 버는
대기업들에 대해 세금을 더 걷어내겠다는 것
- 대기업들에 대해 10년간 2200억 달러 한테 세금을 더 걷어낸다는 것(최저세율 한도15%)
reback(신재생에너지 100%활용) 기업들 크게 네거티브 하지 않은 상황
- 중국일변도의 전기차 밧테리 소재 공급의 기본적으로 배제하고 준비하고 그런 기업에
대해서만 할인정책을 준비
- 우크라이나처럼 당하지 말자라는 정책, 디지털, 그린산업을 반도체 지원법,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완전 중국을 배제

  •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 우리 기업에는 좋지만 주요공급선이고 수소도 좋지만 국가에는 별로 도움이 돼지 않는 정책,
우리 고용이 미국으로 중국으로 인력이 분산 될 수 있음(보조금 정책으로 인한)
- 현차 전기차 생산공장 만드는 부분 즉 수출차량은 미국 현지공장으로 이전할 수 밖에 없음
- 심각한 상황은 중국의 부상으로 인해 내연기관차 제외하고 중국의 전기차는 55만대 세계적으로
수출, 2023년 100만대 예상, 중국에 수출도 못하고 미국으로 전기차를 이전하는 상황 이중고 직면
- EU, 산업부 미국에 제소하였으나 요즘은 WTO의 기능이 유명무실해져 그린산업에서 보호무역이
강함, 중국산 버스 한국내 수출은 이미 포화상태임
- 전기차에 대해서 속도를 올리거나 다른 시장을 찾아야 함, 정부의 대처가 중요해지는 때
-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나름대로 위기상황이 도래함, 전기차는 기본 수소차는 대형차로 전환하는
기본으로 kg당 3달러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그린수소를 쓸수 있게 함
- 전기차로 일어난 누수부분을 수소차로 대치할 수 있음, bmw 수소 SUV , 싼수소를 성장
수소 압착기술과 밀폐기술 산업도 뛰어날 것으로 보임
- 그린뉴딜 900억달러 4400억달러 제조원가가 놓았던 상황
- 재생에너지 투자액 연간 3년간 300~500조원으로 발전할 수 있음

  • 중국의 내부 상황

- 중국 부동산 7년째 minus
- 저산에서 부동산 점유율 70-80%
- s&p 고용 pmi지수 유일하게 50% 하회함
- oecd 경기 선행지수 9개월째 하락함
- 은행들의 손실 200조 정도 발생함
- 외환시장이 개방돼어 있지 않고 중앙정부 부채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커지지
않을것이라는 예상도 있음
- 중국국민 모기지 이자를 갚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는 상황이고 부동산업체에 유종성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상태 지방 정부의 부채상태 12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