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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대상 | 국내 소재 6개 매체 광고 |
조사기간 | 2022년 3월 2일(수) ~ 2022년 3월 16일(수) |
조사방법 | 온라인조사 및 전화조사 |
유효 표본 수 |
562개 |
광고경기 전망지수 개념 및 산출식 |
□ 광고경기 전망지수 KAI(Korea Advertising Index) - 광고경기전망 지수는 광고주의 익월 광고비 전망에 대한 설문을 통해 광고경기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산출식은 다음과 같음 - KAI가 기준치인 100인 경우 광고비 증가 응답업체수와 광고비 감소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초과인 경우에는 광고비 증가 응답 업체수가 광고비 감소 응답 업체 수보다 많음을, 100미만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냄 |
조사내용 | 국내 주요 6개 광고매체의 광고비 집행 전월 대비 2022년 3월 전망, 전년 동기 대비 2022년 3월 전망, 전월 대비 2월 동향 |
조사항목 | ∘6개 매체별, 업종별(17개 업종), 사업체 규모별 광고비 집행 규모 변화 전망 ① 당월 대비 익월 전망 ② 전월 대비 당월 동향 ③ 전년 동기 대비 익월 전망 |
1) 광고경기 전망지수(누적)
종합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09년 | 111.3 | 106.8 | 95.9 | 88.9 | 130.6 | 115.3 | 112.3 | 95.7 | ||||
2010년 | 116.0 | 113.7 | 126.1 | 139.3 | 125.9 | 125.2 | 87.6 | 99.9 | 133.4 | 112.0 | 99.8 | 90.6 |
2011년 | 109.2 | 127.1 | 139.6 | 128.3 | 125.0 | 110.4 | 106.1 | 81.8 | 125.4 | 114.4 | 100.8 | 101.5 |
2012년 | 104.3 | 119.0 | 131.0 | 134.2 | 129.2 | 100.5 | 90.9 | 80.6 | 113.0 | 115.0 | 109.2 | 98.1 |
2013년 | 99.6 | 106.3 | 130.1 | 133.0 | 124.0 | 111.8 | 96.2 | 81.0 | 125.7 | 102.0 | 100.2 | 104.3 |
2014년 | 101.8 | 102.9 | 128.8 | 129.8 | 125.8 | 113.0 | 93.9 | 87.8 | 122.8 | 113.5 | 100.0 | 99.3 |
2015년 | 103.5 | 109.4 | 125.0 | 134.7 | 123.8 | 102.8 | 104.9 | 95.8 | 121.5 | 110.0 | 108.1 | 88.6 |
2016년 | 97.5 | 109.4 | 133.2 | 126.7 | 120.9 | 108.1 | 106.2 | 100.4 | 119.9 | 121.0 | 103.0 | 98.5 |
2017년 | 100.7 | 108.1 | 126.1 | 128.6 | 124.9 | 117.1 | 106.1 | 98.2 | 113.2 | 110.7 | 96.4 | 96.4 |
2018년 | 98.9 | 105.3 | 116.9 | 113.5 | 106.4 | 102.4 | 100.0 | 99.3 | 113.3 | 104.0 | 102.2 | 104.1 |
2019년 | 97.6 | 104.6 | 114.2 | 116.2 | 112.5 | 97.8 | 102.0 | 104.2 | 116.3 | 102.4 | 99.3 | 102.9 |
2020년 | 99.8 | 100.7 | 111.1 | 105.7 | 100.2 | 105.3 | 102.8 | 101.3 | 110.8 | 102.1 | 101.2 | 102.3 |
2021년 | 99.3 | 106.3 | 107.7 | 109.3 | 106.0 | 103.5 | 101.7 | 106.8 | 107.8 | 100.4 | 100.4 | 100.7 |
2022년 | 98.6 | 103.0 | 107.7 | 106.4 |
2) 케이블TV KAI 지수
케이블TV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009년 | 106.3 | 101.2 | 96.6 | 89.3 | 115.3 | 109.4 | 114.1 | 90.5 | ||||
2010년 | 106.2 | 115.4 | 126.2 | 118.7 | 119.6 | 118.0 | 96.4 | 101.7 | 122.2 | 109.2 | 102.2 | 91.8 |
2011년 | 102.7 | 116.5 | 130.7 | 123.8 | 122.7 | 111.2 | 101.2 | 84.6 | 115.6 | 118.3 | 98.1 | 102.3 |
2012년 | 102.3 | 112.6 | 113.5 | 118.3 | 112.5 | 104.3 | 98.1 | 86.1 | 107.3 | 99.8 | 103.7 | 89.5 |
2013년 | 101.1 | 103.7 | 120.8 | 122.3 | 123.1 | 104.9 | 95.1 | 98.3 | 109.5 | 104.4 | 94.3 | 107.3 |
2014년 | 107.9 | 103.7 | 122.1 | 125.0 | 112.9 | 107.3 | 95.0 | 93.6 | 114.1 | 107.0 | 98.3 | 91.0 |
2015년 | 105.8 | 116.6 | 119.3 | 129.2 | 119.4 | 100.7 | 100.4 | 91.7 | 104.0 | 103.1 | 101.2 | 91.7 |
2016년 | 98.1 | 104.1 | 119.9 | 113.0 | 105.1 | 101.5 | 100.0 | 97.8 | 106.3 | 107.4 | 96.3 | 95.6 |
2017년 | 96.6 | 99.3 | 108.9 | 111.4 | 109.6 | 107.1 | 100.7 | 93.6 | 105.3 | 107.5 | 95.3 | 92.1 |
2018년 | 96.8 | 98.2 | 104.7 | 102.7 | 100.7 | 96.3 | 97.8 | 96.1 | 103.8 | 101.8 | 100.2 | 93.2 |
2019년 | 94.3 | 98.0 | 101.7 | 105.0 | 103.7 | 92.5 | 95.1 | 96.7 | 105.3 | 98.2 | 94.5 | 92.5 |
2020년 | 95.2 | 98.9 | 103.8 | 102.2 | 96.1 | 102.9 | 103.6 | 102.8 | 105.9 | 102.1 | 101.2 | 102.6 |
2021년 | 99.6 | 104.1 | 105.5 | 105.9 | 106.0 | 102.7 | 100.6 | 102.9 | 106.1 | 102.2 | 101.6 | 101.9 |
2022년 | 102.5 | 102.6 | 105.3 | 104.6 |
■ 매체별 광고비 집행 사업체 대상 KAI 지수
매체별 광고비 집행여부를 고려한 세부 KAI 지수로 기존의 매체별 지수결과와 수치비교 시 통계적 해석의 오류가 있으므로 이용시 주의를 요함
구분 | 3월 동향 | 4월 전망 | 전년 동월 대비 4월 전망 | |
지상파TV | 102.0 | 103.4 | 102.7 | |
케이블TV | 102.5 | 104.6 | 101.6 | |
종합편성TV | 102.1 | 103.0 | 102.1 | |
라디오 | 100.9 | 101.8 | 100.4 | |
신문 | 102.8 | 103.9 | 100.4 | |
온라인-모바일 | 102.5 | 105.3 | 104.1 |
※ 실제 해당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는 사업체들의 광고경기전망 지수를 산출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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