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20세기 전쟁의 기술이 그 첫번째가 되었다. 전차는 전장의 속도를 붙혀 놓았다. 1942독일의 아프리카 전차군단과 탱크전이 필요했던 이유가 필요했다. 셔먼전차 수백대를 아프리카에서 처음 시연을 했다. 1942년말까지 속도와 폭탄기능이 좋았다. 영국군은 셔먼 전차의 우수성에 대해 알고있엇다. 1944년 셔먼전차는 전쟁막바지에 6만대를 생산해 셔먼의 불이 너무 쉽게 붙었다. 적의 총탄이 잘 통과했기 때문이다. 1944년경 독일의 새로운 전차가 나왔지만 숫자에서 우위를 점했다.
9위는 참호전에서 기계화차량이 그 해답이 되었는데 mark1이었다. 탑승인원 8명 28.5톤 시속 5.9km 움직이는 대형 공성무기였던 것이다. mark4 1916년에 개량화하여 독일군을 급습하였다. 전차에 대한 공포심이 생겼다. 프랑스 르노에서 새로운 전차가 생겨나기도 했다.
1991년 걸프전에 쓰던 쿠웨이트 침공에 공중폭격과 지상군을 투입하였다. 워리어라는 전차이다. 28톤 75km 35mm기관포 영국보병의 숨은 한수였다. 병사소송의 한 수단이기도 했다.
2차세계대전에서 강력한 군대를 만들기 위한 탱크로 t54 t55 205mm 50km 100mm강선포 1950년대에 냉전이 끝날대를 위하여 대비하였고 철저한 공격용 탱크였다. t34구조가 간단하고 서스펜션이 동일하였고 포수가 중요한 부대가 되었던 것이다. 다양한 수출을 하였던 것이다. 이라크의 9만5천대로 가장 많이 생산했던 전차였다.
1968년 베트남에서 정글에서 우위를 점하였고 영국제 센츄리온이라는 전차다. 34km 44톤 84mm포 영국전차중 가장 성공한 전차이다. 1951년 한국에서 수도서울을 사수한 전차이다. 현역에서 가장많이 쓰인전차이다.
2차세계대전에 가장 성공한 전차였던 것으로 엄청난 독일의 전차는 그리 뛰어난 전차가 없었다. 독일 펜저 마크원~파이브로 55km로 1500대 이상 보유 전쟁중 4만4천대 생산했던 전차이다. 1933년 아돌프 히틀러의 유럽침공은 기갑부대가 그 메인이었다. 5.4톤 무게 10톤이 매우 품질이 좋고 견고한 전차였던 것이다. 1939년 폴란드 침공때 쓰던 쓰였던 전차로 속도가 빨라 침공에 유리했다. 무선통신이 가능했던 전차였던 것이다.
획기적인 전차로 적지에서 이동이 쉬운 전차로 전장의 ,taxi로 m113이다. 병력 수송장갑차로 1960년 60km로 11명의 병사를 나를 수 있었다. 탑승감은 떨어지지만 전투지역 한가운데로 옮기는 역할을 했다. 공격기능까지 탑재하기도 했다. 기관총을 달아 보병수송채널이 아닌 공격용 채널로 사용하였다.
1943년 러시아에서 붉은 군대를 공격하기 위해 구소련군은 철정한 준비에도 독일군 전차를 막을 수 없었다. 독일의 타이거 전차다. 3명, 58톤, 88mm전차포, 시속 38km를 달릴 수 있었다. 포탑에 올라간 전차장을 사용한 것이니 전차파괴목적이었다. 무게때문에 엔진이 많이 많가졌다. 타이거는 공격용이지만 핵심 방어역할을 했다.
m1에이브람스 67k, 442km 120mm 할강포 무서운 짐승과도 같다. 전투에서 첫선을 보인것은 이라크 전차 2천대를 폭파했고 레이다에서 사라질수도 있는 전차다. 장거리를 고속으로 할수 있다. 전통적인 전차가 아니라 미래의 무기가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1941년 바르바르샤 히틀러의 군대 300만대 전차는 3천대가 넘었지만 구소련의 전차 t34 55km 32톤 85mm강선포 1941년 엄청난 우수한 전차를 생산하리라곤 아무도 생각못했다. 구소련 전차병이 실전투입이 엄청난 전차 였던 것이다. 부담없이 처분할 수 있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전차였다. 작전도중 고장난 전차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