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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사치와 거짓 추리

by 링마이벨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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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스러운 행동을 냉철하다거나 음흉한 것으로, 단순한 것을 정직한 것으로, 감각이 무딘 것을 조용한 것으로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비슷한 특성들 중에 가장 기분좋은 선택을 하는 것 등이 바로 그러하다. 또한 성 마른 사람, 화를 잘 내는 사람을 솔직한 사람으로, 거만한 사람을 당당하고 대단한 사람으로, 극단에 치우친 사람을 그것에 걸맞는 미덕을 갖춘 자로 표현하는 것 또한 그러하다. 

 

의도가 일관되게 행동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은 유용하다. 우연의 일치와 운명적인 것은 의도적인 행위로 해석되어야 한다. 

 

예찬과 찬사에 예찬은 미덕의 위대함을 밝혀주는 하나의 담론이다. 행위들이 '아비투스'의 지표이고, 우리가 그는 훌륭한 행위들을 완수할 만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확신하게 된다면, 비록 그가 훌륭한 행위들을 완수하지 못했을 지라도 예찬할 수 있다. 

 

확대 동일한 다른 행동이 없었을때 대개 첫번째 행동을 한 것에 대해서 훌륭한 행위로 인식하게 된다. 우월성을 보여주는 것은 훌륭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월성이란 바로 미덕을 드러내 주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다양한 논거들중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판단하거나 수사적 삼단 논법은 사법적 장르에 알맞다. 행위는 무엇보다도 원인에 대한 조사와 증명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소와 변호

1. 부당함을 저지르게 되는 이유의 본질과 그 수

2. 부당함을 저리르게 되는 아비투스들 

3. 부당함을 범하는 사람들의 성격과 '아비투스들'

 

부당한 행위에 대한 정의

1. 위법성

법률을 위반하면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해를 입히는 경우를 보면 법률은 특수함과 동시에 보편적이고 동의에 의해 인정된 법률이라는 생각 

2, 책임 

의지적인 행동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행한 바를 알고 있고, 그것에 강요되지 않은 채 완수된 행동들을 의미한다. 모든 의지적인 행동들이 선호에서 비롯되는 것은 아니지만 선호에서 비롯된 모든 행동들은 의식적인 행동들이다. 

 

법률을 위반할때 비열한 짓을 저지르거나 남을 해하고자 하는 의도의 원인은 악덕과 방탕에 있다. 더구나 하나 혹은 여러 악덕을 지닌 자들은 악덕의 대상에 따라 부당해지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수전노는 돈 때문에, 방탕한 자는 쾌락때문에, 유약한 자는 안이함 때문에, 겁쟁이는 위험때문에, 야심가는 명예때문에, 성마른 자는 화 때문에, 승리를 열망하는 자는 승리 때문에, 복수심으로 가득한 자는 복수 때문에, 경솔한 자는 정당함과 부당함을 혼동하기 때문에 파렴치한 자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기 때문에 그러하다. 그러므로 우리에겐 어떠한 목적과 어떠한 '아비투스', 그리고 어떠한 성격의 소유자에게서 부당함이 범해지는지를 밝히는 일만 남았다. 

 

부당한 행위들의 외적인 원인들

우선부당함에 처하게 될 경우, 우리가 따를 수밖에 없는 일시적인 충동과 반감을 구별해 보자! 고소인은 그 상대자인 피고인에게서 이웃에게 부당함을 저지르게 된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충돌들의 수와 특징을 찾아 내어야 하며, 반면에 피고인은 자신의 일시적인 충돌들의 특징과 수를 보여주어야만 한다. 

 

내적 원인들 

행동의 원인은 행위자 내부에 있으며 충동에서 기인한다. 충동은 때로는 숙고된 것이기도 하고, 때로는 숙고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다. 의지란 하나의 선을 향한 충동이다. 숙고되지 않은 충돌들은 분노와 욕망이다. 따라서 모든 행동은 필연적으로 행운, 본성, 제약, 습관, 숙고, 분노, 욕망 등과 일곱가지 원인을 가지고 있다. 

 

피상적인 다른 원인들 

부와 가난 역시 행동의 동기는 되지 않는다. 부자들에게 넘치는 쾌락에 대한 욕망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은 그들이 쾌락을 얻을 수 있고, 가난한 자에게는 돈에 대한 욕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그것은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행동의 요인은 부와 가난이 아니라, 그들을 행동하도록 만든 욕망인 것입니다. 

 

외적원인들

운: 발생하거나 규칙이 아닌 운에 대한 정의로부터 발생

본성: 내적이고 규칙적인 원인을 가지

제약

습관 

계산 

분노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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