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 사람들

영희

by 링마이벨 2018. 6. 30.
반응형

사람이 있는듯 없는듯하다. 라는 표현이 현실에서 가능한 표현일까 싶다. 왜냐하면 빈자리는 편하기 때문이다. 빈자리는 빈자리로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빈자리를 오래보면 무엇을 말하는것 같다. "어찌보면 가장 존재의 큰 표현은 부재라는 역설적인 표현이 가능하기도 한 이유인 것이다. 이러한 부재라는 표현은 어찌보면 부재의 역설이요! 존재라는 부분을 더 강하게 강조할 수 있는 하나의 빈 표현인 것이다. 아마도 소리없는 아우성이나  어찌보면 크게 다르지 않을 듯 싶다. 나는 이러한 absense라는 표현은 아라비아 숫자 "0" 이나 "not" 이나닌 "being"의 또다른 표현으로 존재는 하는데 수업중에 잠깐 화장실이나 어찌보면 존재하면서 moving이거나 moved 한 상황으로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없다는 것에 대한 강렬한 열망일수도 있는데 ...


"방문앞을 지나가도 방에 없는듯 적막하다. 노래와 춤을 잘하면서도 잘 못하는듯 다소곳하다."이 표현은 얼마나 나이가 들어야 가능한 영역일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모든것에 평정심을 가지고 또한 그 평정심이 또한 편안해질려면 우리는 얼마만큼의 상처를 받아야 하고 얼마만큼의 상처를 얼마만큼의 냉소를 견뎌야 하는 것일까? 참으로 우리는 얼마나 많은 욕심과 열정과 열망과 질투를 가진 인간이기에 참으로 나 또한 이만큼의 경지를 가질려면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아야 하는지 모를 일이다. 오로지 침묵만이 있을 뿐이다. 

A drone shot of people paddling through the water at Oeschinen Lake

물위에 떠 있는 것 처럼 물속에 잠긴것 처럼 세상을 살아나갈 수 있는 것일까?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한다는 말인가? 나는 너는 우리는 얼마나 자유롭게 살수 있을까? 자유로와 질려면 무엇이 필요한 것일까? 또한 무엇이 필요없는 것인지 함 생각해 보아야 할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