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

신라금관

by 링마이벨 2019. 6. 23.
반응형

1926년 일제강정기때 경주역 일본이 문화재 침공을 위해서 기차를 부설하였다. 구스타프 6세가 1926년에 경주에 참관해서 

구스타프 6세는 스웨덴의 전국왕이다. 1973년 9월 15일까지 재임하였던 왕이고 고대 이탈리아의 문화에 관심이 많고 고고학자였던 것이다. 스웨덴 국왕이기 때문에 서반어 서자와 봉황이 있었기 때문에 서봉총이라 불렀다 한다. 서봉충금관이 서울 총독부 박물관에서 보관이 되어져 왔고 1991년 경주로 돌아왔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금제 장식이 있었고 누구의 금관이었는지 밝혀지진 않았지만 계속 연구가 되어오고 있다. 신라금관이 발견되어진 지역은 금관총, 금령총, 천마총등에서 많이 발견되어졌다. 

 

고대 금관은 한반도에 많이 집중돼 있었다. 경주라는 장소에서 황금의 시대 우리나라 였음을 확인해 볼수있다. 7개의 금관이 발명돼면서 이목이 집중돼었다. 

 불꽃모양의 관테둘레는 세움장식이 추모왕 단군을 의미한다고 해석하기도 했다. 

 

 

 

 

 

금관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금관이란 4세기 그 이전부터 사용해왔을것으로 추측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금은 세공할 수록 더욱더 아름다워지는 금속이다. 영원한 삶을 가져다 줄 수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부분도 있었다. 신라시대 금은 어디서 확보할 수 있었을까? 황금의 출처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과연 우리나라에 금이 많이 나는 곳은 어디였는지 궁금하다. 금맥의 장소는 아무래도 금맥의 출처가 어딘지 알 수 있다. 화강임지역의 금이 존재하는 곳을 찾아보면 광명가학광산 동굴의 출처를 확인해보면 알 수있다. 1960년도초에 알 수있는 곳은 

 광명은 역사적으로 금굴이 증명되었던 곳이다. 익곳은 1945년까지 금광을 활용햇던 부분이 지금까지도 알려져 내려오고 있다. 

 

 

 

 

 

 

 

 

금광이 있는가 하면 자연적으로 사금을 했던 곳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 하천을 통해서 사금팔이를 통해서 금을 얻었던 것이다. 지금까지의 채취과정을 보면 우리는 얼마간의 금을 확보 했던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경주나 영천등 경주주변에 금을 채취할 수 있는 방안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마른바위에 잔돌을 골라서 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간으로는 확인할 수 없지만 가서 확인해 보면 

 

 

 

 

 

 

 

비중의 원리를 이용해 금 본연의 모습을 찾아보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비중으로 보면 맨 바닥에 금이 가라앉기 때문이다. 맨 마지막에 보면 금이 풀무질을 이용해 1,063도로 가열해 제련해서 금관이나 장식을 만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라쪽 순도가 92%정도였을 거로 판단된다. 사실 금은 광물속에 있기에 불순물이 많다. 초산에 넣어서 가열하면 금만 남게되고 나머지는 모두 타게 된다. 남아있는 물질이 금이 되는 것이다. 금은 소각과정과정에서도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금 순도높은 금을 얻는 과정이 남았있으리라고는 추측할 수 없다. 금은 원소기호가 79번이고 au이다. 금소광택을 띄고있고 녹는점은 1063도이다. 금 1g을 3km로 늘릴 수 있다고 하니 금관만드는데; 얼마나 유용했을까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금을 만드는 기술이 얼마나 많아야 하는지 그당시 그런 기술이 어찌 가능한지는 아이러니 아닐 수 없다. 금관에 구멍을 내는 것 하나도 얼마나 많은 detail이 필요햇을 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표면에 좁쌀보다도 작은 장식을 이런 누금과정이라 하나보다. 조상이 이러한 디테일을 어찌 가능햇을지는 추측할 수 없다. 이러한 금제 장식을 보면 세공, 채취, 누금, 가공기술이 엄청난 수준이었음을 볼수 있다. 관테양식에 3개에서 5개의 탐형태의 세움장식을 볼 수있다. 이 세움양식을 사슴뿔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를 나무라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근거는 신화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김알지 신화를 그러한 근거로 찾아보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계림 세움장식이라 판단하기 때문이다. 신화를 금관화한 내용들이 보일 수 있다. 금제련기술까지도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성인1사람이 할 수있는 사금은 0.5g이었다 하니 만약 금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사람을 동원해야 가능했을까 하는 것은 그만큼 그만한 사람을 부릴 수 있는 금권과 권력이 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법으로 금 사용에 대한 GUIDE를 가지고 있었다. 신라사회에서 금관이 유명했고 신라사회의 특징은 신라는 왕권의 신성화 왕관이라는 부수물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백제나 고구려보다도 더욱더 금관이 필요했던 이유는 신라가 얼마나 왕권중심이고 권력중심이었는지를 보면 알 수있는 것이다. 사람이 금을 차지 하려는 것은 문화가 아닌 본능이라고 생각한다. 금관의 시대는 막을 내렸고 하지만 금관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지금까지도 달라지지 않음을 볼 수있다. 한시대의 대변할 수 있는 금은 영원불멸에 대한 인간에 대한 욕망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