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

구글, 페이스북

by 링마이벨 2019. 6. 15.
반응형

신문사의 제기에 따른 구글, 페이스북의 광고독점화에 따른 문제제기 일단은 시장의 독점에 따른 시장의 불균형 부분에 대한 병폐를 지적하였다. 시장 독점기업에 대한 강제분할을 의회가 이야기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국제적인 회의체인 G20에서는 국제적인 조직의 판매부분에서 조세회피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것에 대해 국제적인 공조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대두되었다. 2018년 한국시장에서 구글의 앱판매는 5조4098원에 매출을 올렸으나 네이버의 매출액을 압도했으나 법인세를 거의 내지 않았다. 미정치에서는 실리콘밸리의 정치성향중 '반보수'라는 부분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적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한국시장에서 구글의 반독점 독소조항에 따라 문안을 수정하기로 했다. 

공정위 it기업 약관 시정일지는 2016년부터 에어비앤비에 시정명령을 한 이래로 2019년 5월까지 불공정행위 조사 진행중에 있다. 

2009년 자료로 보면 한해 구글이 미국내 로비자금으로 쓰는 자금이 257억원에 이르렀으니 지금 정도돼면 1000억원에 조만간 이를 정도이니 기업이 대정부의 로비자금으로 쓰이는 금액이 점점더 늘어나니 정치적 영향력을 위해서라도 정부나 권력에서 보면 구글의 정치적 스폰서의 역할이 한편으로는 얼마나 중요해지는 알수 있을듯 하다. 

그와중에 APPLE이 최근에 IOS13부터 사용하려는 SSO(Single sign on)으로 apple id하나로 로그온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이 사용하게 되면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이메일 인증방식에서 벗어나고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현재 애플의 이메일 로그온 방식에 대해 기존과는 다른 로그온이 돼다보면 이메일 표집이 안돼고 애플의 로그온이나 마케팅db가 사라지게 되어 구글이나 페이스북에 심각한 시장의 위협이 될 수 있다. 

10여개 업체, 각 1000만불 투자키로...FANNG 기업 중 '나홀로' 주가 상승/ 증권가에서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기업 가운데 ‘나홀로’ 상승했다. 그이유는 다름아닌 페이스북의 가상화폐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상화폐 제도를 도입하여 페이스북에서 송금하거나 물건을 구매할 시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