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생활에서 대부분의 것들과 마찬가지로, 기술의 발전으로 광고 Supply-chain을 엄청나게 개선하고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터치 포인트, 채널 및 플랫폼에서 폭발적인 미디어 환경을 사용하여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자산을 가져 오는 간단한 프로세스였던 것은 이제 번거롭고 사일런트 한 여정입니다. 수십 개의 크리에이티브 파일로 구성된 캠페인을 만들고 배포하는 데 사용하던 브랜드 및 크리에이티브 팀은 이제 전세계의 목적지에 배포해야하는 수백에서 수천 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가 반드시 리소스를 증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정통한 마케팅 담당자는 가능한 한 자산을 재사용해야합니다. 이는 비용 절감에 도움이되지만 사용 권한 위반 및 부주의 한 광고 집행으로 빠르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최대한 생산해야한다는 압력을 받고있는 팀이 만든 폐기물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창조적 인 자산 관리를위한 마케팅 담당자의 프로세스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따라 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럴 필요는 없습니다. 광고 게재 및 자산 관리는 중앙 집중식의 간소화 된 절차 및 자동화의 형태로 중단됩니다.
그렇다면 현대적인 광고 여정은 어떤 모습입니까? 비용, 시간 및 두통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최적화 할 수 있습니까? 아이디어에서 본격적인 캠페인으로의 여정에서 창의적인 자산을 따라 가면서 모든 단계에서 광고 게재 프로세스를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비용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우리의 미디어의 전반적인 용어는 모두 technology처럼 인식될 수도 있을 듯 하다. 우리의 광고는 디지털용어로 더욱더 기술과 data집약으로 풀이 될 듯 하다. 예전에 우리가 진행했던 캠페인은 이제는 자동적인 광고집행으로 databased된 광고물과 집행방법을 컴퓨터가 아니면 엔진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 것이고 사람이 하던 그 동안의 반복과정들을 시스템으로 완벽히 소화할듯 싶다.
이러한 space를 자동적으로 가장 좋은 가격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엔진이 이러한 수많은 스페이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타고 들어가는 데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까? 인간이 사는 것이랑 기계가 공간을 사는 것이랑 원래는 media buyer가 했던 일일이 샀던 그 수많은 공간들을 입찰을 하고 가장 적절한 creativity로 그 공간을 타고 들어가는 것은 어떻게 다를지 한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했던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매체가 너무 많이 늘어났고 일일이 사람이 공간을 찾아볼 수도없고 찾을 수도 없는 상황이 돼어 버린 것이다. 어느 순간 광고에 대한 결핍도 아마도 비타민 먹듯이 기계가 진단하고 많은 제작물중 그 결핍에 맞는 제작물을 바로 컴퓨터가 제작하고 업로드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제작과 광고가 모두 기계에 의해서 진행될 것이다. campaign 전문가도 필요 없을 것 같고 많은 제작자가 미디어 바이어처럼 현장에서 사라질 듯 하다. 마치 산업혁명이 일어날을때 처럼 우리는 기계가 점점더 생활에 들어올 것이다.
우리의 손과 발이 자유로와지면 우리가 직립을 하면서 손의 자유를 얻고 도구를 만들고 전쟁을 하기 시작했고 손으로 그 누구보다도 아름다움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그러면 발이 자유로와지면 우리는 무엇을 하게 될까? 혹 우리의 뇌를 움직여 우리의 몸을 움직였던 그 많은 활동들이 줄어든다면 우리는 잠을 자게 되는것인가? 잠 속도가 빨라지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무엇을 추구했단 말인가?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우리의 자유를 위해 노동을 줄이기 위해 우리의 자유로운 삶을 위해! 아마도 이 모든 것이 변하게 될것이다.
광고란 아마도 advertising이 사라질 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이제는 mass가 아니라 개인의 모바일을 통해서 필요한 그 모든것 필요한 것들이 소환되고 오히려 브랜드중 가장 적절한 브랜드를 오히려 selection까지 해줄 듯 하다. 기계문명이 거기까지 온듯하다. 거기까지 도달해 점점 더 많은 미래를 위해 많은 편의를 제공해 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