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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tising/플랫폼

2024 마케팅 트렌드

by 링마이벨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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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1 – B2C와 같이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도입

B2B에서 감성적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3가지 방법: 1. 잠재 고객 파악하기 2. 고객 스토리로 브랜드 메시지 만들기 3. 유머와 재미에 집중하기

트렌드 2 – B2B에서도 비디오 트렌드를 놓치지 마세요.

비디오 관련 3가지 문제(그리고 해결 방법)

1. 동영상이 너무 세련되지 않은 경우: 인간미있게(Personal touch) 제작하세요.

2. 보기 전용 영상인 경우: 인터랙티브한 동영상을 만드세요.

3. 한번 만든 비디오, 다양하게 확장하여 사용하세요

 

트렌드 3 – 이메일 마케팅에 인간미(Human touch)를 더하세요

 

B2B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CHEETAH 프레임워크

1. 매혹하기(Captivate): 첫인상을 중요하게 만들기

2. 인간화하기(Humanize) 및 메시지 보내기

3. 엔터테인먼트(Entertain): 창의력 발휘

4. 쉬움(Easy): 명확하고 간결하게 유지하세요.

5. 부드러운 전환(Transitions): 시각적인 매력을 추가하세요.

6. 미묘한 애니메이션(Animation): 현명한 관심을 끄세요.

7. 조화(Harmony):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트렌드 4 – 콘텐츠 전략을 파인튜닝하여 LLM AI 검색에 노출되도록 하기

 

 

팁 1 – 웹 권위(Authority)을 계속 구축하세요.

  • 미디어에 언급될 수 있는 기회 찾기
  • 평판이 좋은 웹사이트로부터 콘텐츠 백링크 확보
  • Wikipedia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신뢰도 높이기
  • 전문 분야에 집중하기

팁 2 – AI가 학습하는 데이터 원본에 존재하세요.

  • 공개 웹
  • 도서
  • YouTube 자막
  • Github
  • 위키피디아
  • 학술 논문

전체 요약: 독창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신속하게 게시하세요. 

 

트렌드 5 – B2B에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교훈 1: 잠재 고객은 브랜드 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직접적인 연결을 원한다.

 

교훈 2: 이제 모든 기업은 미디어 기업입니다.

 

트렌드 6 – 분산형 커뮤니티(Decentralized community) 구축을 통한 브랜드 구축

  • 틈새 시장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 멤버에게 가치를 제공합니다.
  • 간편한 가입 및 이용 방법
  • 사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명확한 행동 강령이 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트렌드 7 – 행동 과학을 활용한 행동 유도

마케팅에 적용되는 9가지 행동 과학 이론

1. 감정(Emotion)

2. 손실 회피(Loss Aversion) 

3. 소유 효과(Endowment Effect)

4 – BYAF(하지만 당신은 무료입니다)

5. 라벨링(Labeling)

6. 권위 원칙(Authority Principle)

7. 이유(Reason Why)

8. 앵커링(Anchoring)

9. 프레이밍(Framing)

결론: 고객 중심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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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키리스 시대의 디지털 광고

서드파티 쿠키 사용이 제한되는 2024년,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디지털 광고 시장

💬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상용화

똑똑한 올라운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가 제안하는 새로운 검색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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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31가지

 

1.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2. AI의 역설: 자동화와 휴머니티의 조화

3. 웹사이트 트래픽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 감소

  • 오가닉 검색: 전체 웹 트래픽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여전히 왕좌를 지키고 있습니다.
  • 다이렉트 트래픽: 웹사이트 트래픽의 22%를 차지하며 2019년의 15%에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2019년 7%에서 2023년 2%로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페이드 미디어: 역시 2019년 10%에서 2023년 3%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메일: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2019년 10%에서 2023년에는 3%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B2B 마케터를 위한 새로운 개척지, 링크드인 전략

5. 콘텐츠 마케팅: 참여를 유도하는 더 스마트한 방법 

 

6. 퍼스트 파티 및 인텐트 데이터: 마케터를 위한 새로운 금광

  1. 개인화: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메일 캠페인부터 웹사이트 경험까지 모든 것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맞춤화된 경험이 많을수록 전환율이 높아집니다.
  2. 예측 분석: 퍼스트 파티 데이터와 인텐트 데이터를 결합하여 고객 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지출을 최적화하고 ROI가 높은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보호 우선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항상 투명하게 공개하세요. 이는 좋은 윤리일 뿐만 아니라 법적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7. 생성형 검색 경험: 온라인 검색의 미래

 

 

8. 차세대 어카운트 기반 마케팅(ABM)

9. 마테크: 통합 또는 확산?

10. 전략적 마케팅 혁신

11. 소셜 커머스

12. 직원 활성화: 참여도를 넘어선 거대한 도약 

13. 어디에나 있는 데이터

14. 스토리 기반 콘텐츠 시각화

15. 개인화: 고객의 마음을 여는 열쇠

16. 음성 검색: 진화 및 향상

17. 비디오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의 거침없는 힘

19.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많은 마케팅 영향력을 행사할 Z 세대

20. 이머징 마켓의 성장과 더욱 다양한 고객층

21. 월드 클래스의 고객 경험

 

 

22.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고객 경험

온라인에 거의 진출하지 않은 오프라인 매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게 2020년 팬데믹은 관에 박힌 마지막 못으로 작용했으며, 지난 6개월 동안 전례 없는 수의 매장들이 폐쇄하였습니다.

반대로 많은 온라인 리테일러와 디지털 브랜드는 번창했습니다. 수많은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은 구매와 일상 활동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이 과거의 유물이 될 운명은 아닙니다.소비자들은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브랜드는 이러한 디지털화의 증가를 활용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조정해야 합니다.

앞으로 매장은 단순히 쇼핑을 하는 장소 그 이상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가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또한, VR 및 AR 기술은 더 많은 쇼핑 경험을 가정으로 가져와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개선할 것입니다. Ikea는 이미 고객이 자신의 집에 있는 가구 품목을 볼 수 있는 증강 현실 앱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패션 브랜드는 구매하기 전에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앱을 출시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이러한 트렌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Nike는 최근 몇 년 동안 제품 정보 및 온라인 주문 기능을 갖춘 단말기, 고객 스마트폰과의 통합, 소셜 미디어 월(Wall), 대화형 증강 현실 구축 등 다양한 “리테일 경험“을 출시했습니다.

 

23. 책임감 있는 소비자주의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구매 습관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Source: https://blog.globalwebindex.com/chart-of-the-week/green-consumerism/

 

24. 하이퍼 로컬 마케팅

25. 고객 유지, 충성도 및 고객 지원

26. 관계 마케팅

27. 지속적인 잠재고객 세분화

28. 증가하는 개인정보 보호 이슈

29. 관련성 유지: 하지만 누구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할까요?

30. 손쉬운 메시징

31. 지속 가능성을 당연한 것으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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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토(Ditto) 소비, 뜻부터 알고가요

'디토소비'는 '이하동문, 나도(me too)'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디토(Ditto)에서 착안된 용어입니다. 어떤 분야든 소비에 있어 갈수록 선택지가 많아지고, 의사결정에도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는 빠르고 효율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따라할 수 있는 대상을 찾고 이를 추종하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이 디토소비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디토소비?

특정 대상의 선택이나 제안을 따르는 일종의 추종소비. 그러나 단순히 누군가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가치관에 맞는 대상을 찾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함.

 

디토소비는 맹목적 추종을 넘어, 소비자 개인의 주체적 선택을 포함한 개념입니다. 본인 가치관에 맞는 인플루언서, 콘텐츠, 플랫폼 등을 지속적으로 팔로우하고, 이를 소비자 개인의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죠. 가령 소비자가 좋아하는 쇼핑몰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고, 그들의 추천상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경우도 디토소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시성비'입니다.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가치관에 맞는 채널을 추종하고, 시간을 아껴 효율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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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초 사회

짧은 호흡으로 방송을 쪼개 시청자를 후킹하다

 

2.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한정된 시간 동안 주어지는 혜택으로 인게이지먼트를 늘리다

 

3. 도파밍

기존 라이브의 문법을 깨고 재미와 참여 두 마리 토끼를 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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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Open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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