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본방이후 VOD매출추이 자료가 넘 빈약하네...

by 링마이벨 2018. 2. 3.
반응형


VOD, 본방송 놓치고 언제쯤 보나했더니…
지상파 방송사 프로그램의 주문형비디오(VOD) 소비는 실시간 방송 이후 24시간 안에 대부분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MBC의 드라마 VOD 이용시간을 분석한 결과, 실시간 방송 이후 24시간 안에 절반 이상의 VOD 소비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iMBC의 자료에 따르면, iMBC의 인기 드라마 1편의 일주일 간 VOD 시청시간 분포를 조사한 결과, 방송 종료 후 다음날까지의 VOD 매출이 전체 일주일간 VOD 매출의 61%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MBC 관계자는 "VOD 소비는 일주일 이상 지속된 경우가 많지 않다"며 "실시간 방송 직후에 소비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평가했다.

이같은 현상은 스포츠, 뉴스 등과 달리 실시간 방송특수가 없는 드라마 장르의 경우에도 여전히 본방송 시간과 연계된 시청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SBS콘텐츠허브 관계자는 "VOD 소비는 본방송 시간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일반 콘텐츠와 달리 VOD는 본방송의 `보완재' 성격이 강하다"고 말했다.

한편. MBC 드라마의 방송 종료 후 익일까지의 VOD 시청 시간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매출이 많은 시간대는 23∼0시(13.67%), SBS의 VOD 시간대별 이용자 수 역시 23∼0시 사이에 14%의 이용량이 몰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