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chological

2020년 중국의 달러부족으로 생기는 기회들이란?

by 링마이벨 2020. 10. 25.
반응형

중국의 달러화 부족이 가져오는 원인/ 중국의 달러부족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중국이 달러문제를 심각하게 겪고 있다는 겁니다. 중국의 경우 위안화는 많아도 달러의 보유고가 바닥이 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당히 큰문제인 겁니다. 달러가 기축통화인데 기축통화인 달러가 중국에 많이 없다는 겁니다. 미국 달러가 고갈되고 있는 겁니다. 

중국의 달러보유고가 바닥이 나고 있습니다. 안전자산이기도 한 달러는 주로 무역거래에 사용됩니다. 기존무역 송장과 국가간 대출은 물론 국제 채권의 50%는 달러로 거래됩니다. 중국또한 국제무역과 투자에 미 달러를 사용합니다. 미국과 전혀 관계가 없을 때도 말이죠! 일대일의 사업일때 달러의 중요성은 더 커지죠! 중국공산당의 대표저 글로벌투자는 대개 달러로 이뤄지죠! 채무외교일 경우는 더더욱 달러가 필요하겠죠! 

보통계약업체들은 도로, 교통, 항만을 건설하는데 미 달러를 선호합니다. 즉, 중국은행들은 일대일로 사업을 할 경우 미국 달러로 자금을 제공해야 하는 겁니다. 일대일로 투자를 받는 국가들은 미국달러로 하자고 말하는 겁니다. 투자를 받는 쪽이 바라는 것이 많은 상황입니다. 

중국내 달러가 부족해진 이유는 2015년 중국증시가 크게 폭락한 이우 경기침체가 오면서 중국은 위안화 부양을 위해 외환 보유액중 1조달러를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즉 중국은행은 자국 통화가치 폭락을 막기위해 달러를 많이 팔았던 겁니다. 지난 몇년간 중국은행과 일부 중국 기업들이 달러를 대규모로 빌려왔기 때문입니다. 이를 달러 표시 부채라 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중국에서 발행한 채권에 대해 미국달러로 결제하고 훗날 차입금도 달러로 돌려받는 다는 것이죠! 물론 중국기업이 돌려준다고 가정할 때죠! 이런종류의 차입금은 중국에 달러를 들여오는 가장 쉽고 단기적 방법인비낟. 그리고 몇년간 중국이 외국에 진 부채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유입니다. 현재중국 은행들은 8000억달러 이상의 외화대출이 있습니다. 은행을 제외하고 이들이 보유한 외화대출액은 2조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여기 해와 자회사들도 6500억달러 이상을 빛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대규모 차입금에 대해 달러로 갚아야 하는 겁니다. 2020년 중국은 1200억달러를 올해 상환해야 하고 대출금 상환도 상당히 고통스러울 겁니다. 

대출금상환을 앞둔 기업들에게 더욱더 나쁜 소식은 중국은행의 달러보유가 바닥이나 상환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중국기업의 달러채무불이행은 올해들어 3배 증가한 120억달러입니다.

중국의 달러부족을 악화시킨 외부요인은 바로 미국의 영향이죠! 도널드트럼프를 보는것만으로도 엄청난 스트레스 일것이고 미중무역전쟁으로 중국관리들은 달러대비 위안화가치를 떨어뜨렸습니다. 이로서 대미수출을 통한 달러벌이가 어려워졌죠! 중국엘리트들이 왜 망하는지 설명해 드렸죠! 미국제재는 중국은행의 달러거래를 단절시켜 글로벌 금융시스템에서 중국을 효과적으로 차단시킨겁니다. 최악의 경우 중국의 달러부족은 중국의 경제유지에 필요한 자원을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예를들어 중국기업은 벌어들인 달러로 제품ㅇ제조에 필요한 원자재나 기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아직 이단계는 아니지만 중국공산당은 3조 1000억달러의 외환보유액을 투입할 단계는 아니지만 상황이 정말나빠지면 투입을 할겁니다. 중국은 크게 걱정하지 않는 이유는 영웅이 있기 때문이죠! 코로나가 있기 때문입니다. 왜 코로나가 중국에 영웅일까요? 

코로나는 중국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주었죠 팬데믹이 장기화 되고 중국은 이득을 얻게 된다. 세계적으로 큰 침체를 맞기 때문이었죠! 중국의 수출은 작년보다 팬데믹이후 올해가 더 좋죠! 완전히 세계경제가 마비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랜만에 오랫만에 달러대비 위안화 강세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미 달러로 빛을 상환해야 하는 모든 중국회사들에게 희소식이 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중국을 구한것이네요! 중국경제의 구세주는 다름아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중국공산당의 친구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높은 금리를 약속하는 중국의 채권인거서이죠! 중국채권시장에 몰리고 있는 겁니다. 남이다리에서 뛰어내리면 본토 채권을 사게끔 큰 규정을 내놓았습니다. 

달러투자자에게 채권시장을 개방하고 있는 겁니다. 외국인 투자들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투자대비 높은 수익율을 올릴 수 있는 쉬운 방법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채권시장 빛나는 채권시장 중국채권은 안전하다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거기에 들어가지 마세여! 중국기업이 자신들의 부채를 안갚고 그것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위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건스탠리는 연간 800~1200억달러의 중국달러가 중국부채에 유입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어쟀뜬 중국공산당이 외국인 투자자를 속여 수천억 달러를 꾀여낸다해도 달러부족문제를 해결 할 수 없습니다. 단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중국의 도움이 필요할 듯 합니다. 

중국공산당 채권을 사느니 청나라 채권을 사는게 나을 듯 합니다. 중국채권은 윤리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강제수용소나, 홍콩탄압등에 자금이 흘러들어갈 수 있죠! 1938년 이전 당시 중국정부는 수조달러의 채권을 발행했지만 공산당이 집권하고 채권은 쓸모가 없게 된것입니다. 미국채권자 재단이 반발했지만 1조 6000억달러의 채권에 대해 중화인민공화국이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과거 국채는 대만이 발행했다는 이유로 지불의무를 다하지 않았습니다. 둘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이죠! 중국공산당은 한번도 지불해준적이 없습니다. 트럼프는 중국에 대한 레버리즈를 얻는 방법으로 채권재단은 이미 안 갚고 있는다는 겁니다. 선별적 채무 불이행으로 추가 발행은 안된다는 것이죠! 결국 영토에 대한 인정부분이 그들이 안 갚은 채권과도 연결이 된다는 것이네요! 안타깝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