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107

2018년 1월 2주차 증시변동 요인 큰 이유 글로벌 주식형펀드 자금 유출입 추이 (단위:10억달러, 그래픽=FT) 1) 미국의 요인 - 미국연준의장 제롬 파월 점진적인 금리인사을 선호하는 인물 - 성장과 금리간의 관계에 대한 기본우려 달러강세등 불거지고 있다. (미국주식형펀드에서 자금 순유출 규모 무려 300억달러 원화 32조 7300원으로 100년간 1주일 최대순유출 신기록임) - 또하나의 요인이 시장내 기계적인 매도물량요인이 하나 있는데 지난주 안정적인 변동성에 베팅했던 투자자들이 포지션을 대부분 청산한 것이 증시 낙폭 확대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역으로 베팅한 ETN반대 방향으로 베팅한 가치가 급격히 오르자 안정적인 투자자금 전체가 물량을 털어내다 보니 안정적요인이 더 흔들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말이다 - 미국시장이 안정화되면서 노도.. 2018. 2. 10.
FOR ME족 나를 위해 투자한다. 나를위한 소비에 영역은 없다. Luxury, sexy, green 소비가 이렇게 이루어지는구나! 구지 혼자사는데 1인가구의 비율이 20%넘으니 5명중에 한명은 혼자사는 사람이라고 하니 참으로 우리의 인구정책이 앞으로 걱정이 많이 돼는구나! 이러한 걱정이 노후보장을 위한 보험으로 몰리고 보험사는 수익이 대박난 이유가 여기있었구먼! 이러한 불안감을 사치로 치부하는 이들도 있구나! 넓게는 맞을 수도 있지만 미래에 대한 사회복지나 불안감이 결국 현재의 소비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움으로 표현하는것이 더 맞지 않을가 싶다. 2018. 2. 10.
Amazon wearable (노동의 미래) Amazon Hints at Worker-Tracking Wearable Deviceamazon의 웨어러블을 보면서 인간이 로봇과 얼마나 다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조만간 인간이 아닌 로봇으로 대치대겠지만 이것은 인간을 중앙의 통제시스템이 컨트롤하게 되게 되는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웨어러블은 수많은 보관에서 물건을 찾거나 또는 검색과정의 시간들 스캐닝하거나 바코드를 찍어 확인하는 일등을 웨어러블의 진동으로 확인하여 많은 시간을 줄인다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만약 그러한 물건을 찾는 시간이 아닌 휴식시간이나 웨어러블이 인식하는 정도의 손의동작들이 모두 tracking이 된다면 겉모습만 인간이지 결국은 로봇으로 한인간을 통제하는것이나 다름없다. 결국 인권의 문제와 노동의 문제가 발행하게 .. 2018. 2. 10.
수도사 나는 사랑만큼 증오에 차있으니까요! 당신은 나쁜 성직자였으나 신은 당신을 용서할 것입니다. 지금 당신은 일반인으로 돌아가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당신은 어떠한 미덕에도 힘을 잃었습니다. 당신은 금욕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당신은 은둔생활 가운데 당신의 고통의 끝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것은 돌이킬 수 없는 것입니다. 당신은 향락을 통해서 당신의 욕망을 진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철없고 어리석은 사람 욕망은 더 큰욕망을 낳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당신의 영혼이 단련되어질 수 있어야 당신의 욕망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입니다. 가엾은 수도사 당신은 수도원의 그 끔찍한 미덕 속에서 당신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신은 그 가운데서 불행의 종말에 이르렀습니다. 당신은 위대하지도 신이 당신의 절망을 .. 2018. 2. 10.